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토리

등기부등본 발급처 및 구청 시청 무인 등기부등본 완벽 꿀팁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문서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특히 집을 사거나 팔때 혹은 대출을 받을때면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등기부등본입니다. 


등기부등본은 또 전세를 얻거나 들어갈때 혹은 아파트 매매할 때 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아파트 같은 부동산은 워낙 중요한 재산이라 함부로 다룰 수 없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은 아무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예전에는 등기소나 법원에서 이를 취급하다보니 참으로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등기부등본 발급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무인발급기도 많이 설치돼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등기부등본 발급받으려면 법원으로 가거나 구청 같은 곳의 무인발급기 이용하거나 아니면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등기부등본 발급처 및 구청이나 무인이용 발급해서 편리하게 발급받는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행정사무


등기부등본 발급을 받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우선 한가지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한가지는 무인 발급기, 나머지는 직접 등기소나 지역 구청 등에서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과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이렇게 인터넷 발급은 큰 어려움은 없지만, 집에서 받게 될 경우 프린터기가 있어야 하며 제대로 작동을 해야합니다. 무인 발급기에서 받을 경우 위치나 운영 시간 등에 대해 사전에 알아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처 알아보면 여러 곳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을 이를 활용하면 참으로 편리합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인터넷등기소라는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이곳에서 이를 받을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인터넷등기소를 입력하면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로 안내합니다. 이곳에서 등기부등본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행정사무 등기


등기부등본 발급처 첫번째 중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통해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기"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게 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셔서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로 주소를 쳐서 들어가거나 포털에서 검색어를 통해 들어가면 여러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행정사무 등기소


이곳에서는 등기열람/발급과 등기신청, 전자납부, 확정일자 등이 가능합니다. 일단 부동산 등기로 들어갑니다. 부동산 등기에도 열람하기 발급하기 발급확인 전자신청, e-form신청, 전자납부 등 여러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대략 정보는 부동산 구분, 시도, 등기기록상태, 주소, 발급 통수 등을 입력하고 찾아보시면 됩니다. 열람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700원, 발급하게 될 경우는 수수료가 1,000원이 들게 됩니다.





우리는 그 중에서 가운데의 발급하기로 들어갑니다. 다른 메뉴들은 한번씩 눈여겨 보셨다가 사용할때 이를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부동산등기 메뉴로 들어간 다음에 한 가운데에 있는 메뉴중에 빨간색 테두리 부분인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초기에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행정사무 법원



발급하기에 들어가면 몇가지 내용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소 혹은 소재지번으로 해당 건물을 찾습니다. 그리고 발급통수도 기재합니다. 이런 일련의 기재 사항이 끝나면 검색해서 이를 출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열람수수료는 700원, 발급수수료는 1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는 점을 파악해 두시면 좋습니다. 

등기부등본 무인발급 민원서류

민원24를 통해서 무인발급기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민원 24에서 "고객센터" -> "무인민원발급안내" -> "설치장소안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용시 주의사항으로는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이용시 수수료는 1,000원이고 따로 본인인증은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방법 외에도 무인발급기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런데 무인발급기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원 밖에 있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도 등기부등본을 얼마든지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바로 무인으로 발급을 해주는 전용 기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부 민원포털인 민원24로 들어간 다음에 오른쪽 위에 보이는 부분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전국에 있는 곳에서 이것의 위치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무인발급 민원서류


또한 오프라인으로 법원이나 일반 행정관청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구청을 비롯한 시청 등에 가면 무인발급기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무인발급


지금까지 등기부등본 발급처 및 구처 등기부등본 발급 시청 등기부등본 무인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등에 관해 알아왔습니다. 등기부등본을 받을 수 있는 발급처 종류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위의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등기부등본 발급처 및 구처 등기부등본 발급 시청 등기부등본 무인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작은 생활의 정보들이 모여서 이루는 보람찬 삶

사실 작은 생활의 정보들은 어떻게 보면 하잘것 없지만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당장 돈이 생기거나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당장 사용할 수 있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평소 이른 정보들을 잘 눈여겨 봐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부산벼룩시장부동산 정보 벼룩시장구인구직 정보 쉽게 얻는 방법

유치원 행정실무사 자격증 취업 월급 시험일정 몰랐던 깜짝 꿀팁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완벽정리

무점포소자본창업 도매꾹 도매매 놀라운 매력

로또 등수별 금액 및 로또 등수별 당첨금 놀라운 비밀

모바일상품권현금화 문화상품권매입 교환 몰랐던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