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토리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완벽정리

주택이나 부동산을 팔때 가장 무서운 게 세금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금액이 큰 것을 거래하다 보니 이에따른 세금이 많이 부과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을 매매할때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절세방법을 찾습니다. 절세방법을 알면 이만한 재테크도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여러가지 부동산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수요 억제를 통한 집값 잡기에 힘썼지만 집값 상승을 막지 못하고 오히려 부작용만 양산하고 있어 좀 더 현명한 대책이 절실합니다. 특히, 주택과 관련한 중과세가 제외되는 주택의 범위가 확정이 되는 등 양도소득 세법 개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런데 일반인이 볼때는 양도소득세 바뀐 내용을 봐도 잘 모를때가 많습니다. 이를 잘 아는 지인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세무사에게 도움을 구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가 제외되는 방향을 자세히 알아봐야할 정도로 복잡합니다. 그만큼 복잡다단하고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도세 자동계산 부동산 취득세 계산 양도소독세 계간기 등에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 부동산시장이 많이 얼어붙었습니다. 정부의 투기억제 정책이 고강도로 발표되는 바람에 부동산시장이 예전만 못합니다. 하지만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꾸준히 거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부동산대책으로 다주택자의 양도세 부담을 늘리는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 발표돼 시장에 준 충격이 컸습니다. 다주택자분들은 부동산 거래를 하려면 절세뿐만 아니라 세금 폭탄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할 정도로 충격적이 처방이 발표돼 많은 사람이 당황해 했습니다. 


주택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집


부동산 세금 아끼려면 많은 정보 파악이 우선?

부동산 세금을 아끼려면 절세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절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배우자에게 증여했다가 5년 뒤에 처분하면 증여가액이 취득가액이 되기 때문에 양도차익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배우자 증여공제액은 10년마다 6원이기 때문에 6억원 이하 부동산을 배우자에게 증여해도 증여세를 낼 필요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양도소득세가 뭐길래?

양도소득세는 토지나 건물과 같은 부동산이나 분양권, 골프회원권, 주식 등을 팔 때 발생되는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서비스는 세액계산만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양도세 전자신고가 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는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전자신고할 수 있고, 예정신고 기간 내에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다음달 말일)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주택 매매


지금부터 양도세 자동계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개인 간에 이뤄지는 부동산 매매때에 부과되는 게 양도세입니다. 양도세는 금액도 크고 계산방법도 어렵기 때문에 자신이 계산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집이나 땅을 팔 때 내야 하는 양도소득세 신고가 어렵다 보니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활용하려면 전문적으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찾으면 도움이 됩니다. 우선 우리는 부동산114로 들어가서 이런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다음과 네이버 같은 포털 등 검색 사이트에서 부동산 114를 검색한 뒤 이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런 다음에 상단 메뉴의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그 아래에 부동산 계산기가 눈에 띕니다. 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곳까지 들어왔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부동산 양도세 계산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집 매매


부동산114->서비스+->부동산계산기->양도소득세를 클릭해줍니다. 부동산계산기에는 이 밖에도 취득세 계산, 중계보수 계산, 매수총부이용 등 여러가지가 있으니 이를 잘 활욯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 양도소득세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부동산 매매


부동산114->서비스+->부동산계산기->양도소득세를 클릭해서 들어가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입력난이 나옵니다. 우선 보유주택정보에 관한 입력난이 있습니다. 양도주택 소재지와 양도주택 전용면적 현재 보유 주택수를 입력해야 계산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정보들을 하나하나 기입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취득 및 양도정보를 입력합니다. 취득일과 취득가액과 양도일과 양도가액 등기여부 등을 입력합니다.  보유주택정보와 취득 및 양도정보을 입력한 뒤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부동산


다음으로 들어오니 필요경비 및 기본공제금액이 나옵니다. 필요경비 및 기본공제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기본 공제액은 참고로 250만원입니다.  이들 입력만에 모두 기재를 한 뒤 계산 버튼을 눌러주면 일괄적으로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부동산


서울시 강남구 양도주택 소재지를 기재해 봤습니다. 양도주택 전용면적은 258㎡ 현재 보유주택수는 1주택 취득일은 1980년 3월 5억에 취득했고 양도일은 2018년 2월10억에 양도했다고 임의로 넣어보고 계산해 봤습니다.


양도소득세 재산세 세금 동산과 부동산


그랬더니 산출세액은 41만원 지방소득세 4만원이 나옵니다. 그래서 전체 45만원의 양도소득세 납부 예상금액이 산출됩니다. 이렇게 이런 전문화된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계산법과 세율을 잘 몰라도 자동으로 양도세를 계산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양도소득세계산결과 오른쪽 끝에 있는 출력하기를 누르면 출력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우리가 계산하려면 복잡하고 어렵지만 전용 사이트를 이용하면 참으로 편리합니다.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 보다 편리하게 양도소득세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부동산 매매때 세금이 많기 때문에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계산법과 절세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래저래 알아보면 절세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찾아서 적용한다면 세금을 충분히 줄여서 납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