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토리/강아지

개 강아지 암컷 마운팅 이유 및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이유 놀라운 비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를 키우면서 강아지를 가족처럼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강아지를 가정에서 키우다 보면 여러가지 행동으로 웃기도 하고 고민스럽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강아지가 마운팅 행위를 하면 여간 낭패스럽지 않습니다. 특히 여성이 있는 가정에서는 민망하기도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다보면 강아지가 여러가지 행동을 보여 주인을 당황스럽게 만듭니다.  그 중에서도 강아지의 마운팅은 애완견 주인과 주위 사람들은 적잖이 당황시키는 행동 중의 하나입니다.그런데 강아지 마운팅은 수컷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잘 알려있지만 꼭 수컷에게서만 나타나는 행동은 아닙니다.







가정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은 간혹 마운팅을 하는 애견으로 인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이게 무슨 행위인지 혼란스러우면서도 민망하기도 하고 난처해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강아지 마운팅은 잘못된 행위가 아니고 강아지들에게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 마운팅 강아지 마운팅 수컷 마운팅 암컷 마운팅 이유 및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 이유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강아지 마운팅 하는 원인과 이유,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지 알아보려 합니다.


애견 강아지 애견 펫 고양이


강아지 마운팅이란?

강아지 마운팅의 다른 말은 일명 '붕가붕가' 라고도 합니다.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 또는 다른 사람에게 교미를 흉내내는 행위 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애견 성별과 상관 없으며, 사람 또는 사물로 상대로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마운팅은 일명 붕가붕가라고 하는데 강아지가 다리나 팔을 붙잡고 마구 흔들어대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수컷만 한다고 생각하는데 암컷도 마운팅을 합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그리고 대상도 성별에 관계없이 암컷과 암컷, 수컷과 수컷 같은 동성끼리도 이런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 마운팅 하는 원인

어느날 그토록 귀여웠던 애완견이 평소와 달리 갑자기 다른 강아지에게 혹은 가족들에게 마운팅을 한다면 분위기가 묘해집니다. 이럴 때 대개 사람들은 단순히 애완견이 발정이 나서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강아지 마운팅 원인은 단순히 성적인 행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각보다 더 많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합니다.


강아지의 마운팅은 서열정리, 기쁨과 흥분의 표시, 애정의 표시, 성적 행동, 재밌어서 놀이로 하는 경우, 질병이 원인 등입니다.  강아지 마운팅의 주요한 원인은성적인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행동이거나 서열을 잡으려고하는 행동, 스트레스증상으로 인한 상동장애 등이 있습니다. 


인형이나 주인의 다리나 팔을 잡고 붕가붕가하거나 혹은 같이 지내는 강아지나 애견놀이터나 애견유치원 같은곳에서 다른강아지에게 붕가붕가를 하는 마운팅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성욕으로 인해 그런 마운팅을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강아지 행동의 이유는 항상 변수가 많고 상황에 따라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그 이유는 다릅니다


강아지 마운팅은 처음에는 단순한 놀이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애완견이 장난을 계속하는 것일 수도 있고, 보호자의 반응에 따른 애정과 관심, 평소 운동량 부족, 기쁜 감정의 표시, 질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우리집 강아지가 어느날부터인가 마운팅을 하더라도 크게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견 강아지 애견 펫 고양이


강아지 마운팅 서열정리를 하려고 할 때

강아지들은 자신의 주도권이나 지배성을 표현하기 위한 마운팅을 합니다. 그리고 이 서열정리는 사람에게도 해당이 되어 손님이 왔을 때 팔이나 다리에 마운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하는 마운팅이 모두 서열정리를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려인의 판단 하에 중재가 필요 합니다.


강아지들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집단 내에서 계급을 정하고 생활하는 동물입니다. 이 마운팅 행동도 특별히 자두 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강아지는 그 사람에게 내가 너보다 위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고치기 위해서는 적어도 3~4주 이상은 계속 먹이를 그 사람이 급여 해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마운팅 발정기가 원인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것은 우리집 강아지가 발정기라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중일 때 암컷 강아지가 마운팅을 한다면 발정기에 의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컷 강아지가 생리를 하게 되면 수컷 강아지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게 되니 가급적이면 생리기간에는 강아지들이 많은 장소에는 데려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발정기가 아니라 너무나 즐겁고 흥에 겨우 흥분했을 때에도 마운팅을 하곤 합니다.


강아지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주로 수컷강아지는 1년 내내 교미가 가능하며 암컷강아지는 1년에 두 번 정도 발정기가 있습니다. 이 때 암컷강아지에게 독특한 냄새가 풍겨 그런 냄새가 수컷강아지를 자극하여 마운팅을 합니다.


애견 강아지 애견 펫 고양이


강아지 마운팅 놀이의 의미로 할 때

강아지들은 놀고 싶거나 심심할 때의 놀아달라는 의미로 마운팅을 합니다. 또는 모방의 의미로 마운팅을 하기도 합니다. 마운팅의 행동이 모방이 되어 놀이가 된 경우입니다.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강아지 마운팅

강아지들은 주인의 곤심을 끄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그 중에서 강아지 마운팅도 포함됩니다. 만약 마운팅 행위를 할때 혹여 관심을 줬거나 안아주는 등의 스킨십을 했다면 그것을 강아지가 학습을 하고 다시 관심을 받기 위해 그런 행위를 합니다.







생식기의 문제로 강아지 마운팅

생식기 부분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암컷 강아지들은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에 어떤 가려움이나 통증을 느껴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나중에 더 큰 질병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건강상태를 확인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소비가 제대로 안돼 강아지 마운팅 

강아지 마운팅 붕가붕가를 많이 하는 강아지들은 에너지 소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그러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산책이 필요합니다. 산책시간이 부족하고 집에만 있는 반려견들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자기가 가진 에너지를 소비하고 해소하기 위해서도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 강아지 멍멍이 애견 애완견


강아지 마운팅의 대상과 오해

사람들은 우리집 강아지 마운팅 대상은 단순히 이성 강아지한테만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아지 마운팅 대상는 이성뿐만 아니라 물건, 사람 모두에 해당 됩니다. 흔히 사람들은 이를 강아지들이 붕가붕가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강아지 마운팅에 대해 그 대상과 선입견에 관해 오해가 많습니다. 이런 오해 중에 수컷 강아지들만 마운팅을 한다는 것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수컷 강아지뿐만 아니라 암컷 강아지도 똑 같이 마운팅을 합니다. 또 다른 오해는 이성에게만 마운팅을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암컷과 암컷, 수컷과 수컷처럼 동성끼리도 마운팅을 합니다.


강아지 마운팅 해결방법은

강아지가 마운팅을 시도 하려 할 때 무조건 피하지 마시고 "안돼!"라고 단호하게 말한 후에 다리나 팔을 강아지 쪽으로 붙혀준 후에  강아지를 무시해주면 강아지는 반려인이 싫어하는 것을 인지하고 하지 않을 겁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훈련을 계속 해주면 됩니다.


애견 강아지 애견 펫 고양이


애완견 마운팅할 때 보호자의 대처 방법

강아지가 마운팅 하는 모습을 접하면 초보 애완견 주인이라면 무척이나 당황스럽게 생각합니다. 애완견들이 그런 행위를 하는 것을 그냥 단순하게 보고만 있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주인이 직접 나서서 말려야 하는 것인지 몹시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나쁜 행위 같아 무조건 말리는 것보다 강아지 마운팅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에 마운팅을 하는 것이 나쁜 것이라고 인식하는 것보다 그 원인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강아지를 잘 관찰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계속 사람을 대상으로 강아지가 마운팅을 사도한다면 이는 강아지의 버릇으로 자리잡지 못하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팔, 다리를 잡고 다소 단호하게 안된다고 이야기하면서 강아지 쪽으로 팔다리를 붙인 다음에 반응을 보이지 않고 무시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강아지는 주인이 반응을 안 하기 때문에 흥미를 안 느끼고 마운팅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행위는 초반부터 제대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마운팅 횟수 감소시키는 방법

강아지 마운팅은 무조건 나쁜 행위는 아니기 때문에 심각하게 저지를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강아지에게 질병적인 문제가 었는지 관심을 끌만한 다른 대상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 이를 감소시켜 주어야 합니다.


마운팅을 하더라도 평소 척추가 약한 편이라면 무리가 올 수도 있고 수컷의 경우 피부염 유발의 가능성도 있어 위생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중성화 수슬을 한다면 빈도를 줄일 수는 있으나 그 후에도 완전히 마운팅을 안 한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려고 할떄에는 장간감이나 도구를 이용해 소리를 내서 강아지가 관심을 다른 곳으로 끌어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반려견 애완견


강아지 마운팅 해결방법

강아지가 다리나 팔을 붙잡고 마운팅을 시도할 때에 뒤로 물러서 빼지 말고 안돼라고 단호하게 말하면 다리나 팔을 강아지쪽으로 깊숙이 붙혀 줍니다.


이 때 깊숙히 붙혀주면 강아지가 오히려 멀리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강아지를 무시해 줍니다. 그러면 강아지는 주인이 싫어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 두 번 귀엽다고 넘어가면 습관이 되어서 계속 하게 되니 처음 할때 바로 제재를 해줘야 합니다.


또다른 방법은 수술적인 방법인데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수컷의 경우에는 중성화수슬을 받으면 성적 흥분이 가라앉기 때문에 습관이 된 것만 아니라면 성욕 감퇴로 이런 행동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성적인 욕구를 해소하기위한 마운팅 행동은 강아지의 발정기때 많이 이뤄집니다. 수컷 강아지 마운팅 행동은 중성화수술을 시키지 않았을 경우 다른 강아지에게 붕가붕가를 하면서 이를 해소하는 것이랍니다. 수술을 한 강아지보다 안한 강아지가 훨씬 성욕에 의한 마운팅 자세를 덜하는 것은 맞지만 늦게 수술을 했거나 성적이 욕구가 아주 강한 반려견은 중성화가 되어있더라도 마운팅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강아지들은 마운팅행위를 하면서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흥분을 가라앉히기위해서도 붕가붕가를 한답니다. 이럴때 그냥 혼내거나 때리게 되면 강아지가 흥분된상태이기때문에 공격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멍멍이 애견


반려견 키울때는 주인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

반려견을 키울때는 단순히 무슨 행동을 했을때 그이유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혼내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우리집 강아지 마운팅 경우 반드시 그 원인이 있고 또한 해결책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무조건 야단만 친다면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들의 입장이 되어 그 원인을 파악해 해결해 주거나 치료를 해주면 건강하게 잘 자랄 것입니다.


우리가 반려견으로써 입양을 하고 키우면서 과연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를 하고 생각을 했는지 반드시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 마운팅 이유 강아지 마운팅 이유 수컷 강아지 마운팅 이유 암컷 강아지 마운팅 이유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이유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마운팅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단순하게 발정기라고 생각해서 민망해 하거나 무엄하다고 해서 야단을 치거나 혼을 낸다면 오히려 부작용만 유발해서 사납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를 잘 살펴 그 원인 알아내 이를 제어해주는 세심한 관심과 관리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런 배려 속에 우리집 강아지는 더욱 예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이상으로 개 마운팅 이유 강아지 마운팅 이유 수컷 강아지 마운팅 이유 암컷 강아지 마운팅 이유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이유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스토리박사의 정보여행 관련 글

개 수명 고양이 수명 및 개의 평균수명 놀라운 비밀

개목줄 대형견 목줄 가슴줄 안하면 벌금 아찔?

개 초콜릿 먹으면 아찔? 강아지 초콜릿 위험한 이유?

강아지 1년 나이 사람나이 비교 어떻게? 개강아지 나이 계산법

강아지가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및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강아지 마늘 괜찮을까?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비밀?

강아지가 발을 손을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비밀

강아지멀미약부작용 강아지 멀미 증상 및 개 멀미 비밀

하얀강아지꿈 및 흰색검은강아지꿈 태몽 흰개꿈 해몽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