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스토리

번데기 효능 조리법 칼로리 비밀? 번데기 단백질 번데기탕 만드는법 알고보니?

어린시절 농촌에서 자라서 누에고치를 부모님이 치셨습니다.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들이 뽕잎을 갉아먹는 모습을 보면서 신기하게 여겼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다르게 자랍니다. 그러면서 누에는 잠을 잡니다. 잠을 자고 자라는 모습을 봤습니다.


이런 누에고치가 이제는 번데기 식품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흔히 길거리를 지나다가 포장마차에 들어갑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랑 그냥 보내기 뭐헤서 소주를 한 잔 기울이면서 안주로 먹는 게 번데기입니다. 번데기는 소주 안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번데기는 좀 더 정확하게 말해 누에고치의 번데기를 앙념한 뒤 삶아 조리한 식품을 말합니다. 






번데기는 다소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길거리 간식으로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번데기는 생긴 것이 다소 징그럽다 보니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방이 적게 들어있고, 영양소가 풍부하다보니 건강에도 좋습니다.


번데기는 고단백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외국인에게는 혐오스러운 식품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누에고치를 꺼내서 그 안의 벌레처럼 생긴 번데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어릴때부터 보고 먹고 자란터라 혐오까지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번데기와 누에는 어떤 곤충일까

누에는 나비목에 속하는 곤충으로 예전에는 우리 조상 대대로 명주실을 얻기 위해 농가에서 많이 길러 왔습니다. 누에가 번데기가 될 때, 제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실을 토해 제 몸 바깥 둘레를 둘러싸 만든 일종의 집입니다.


​알에서 깨어난 누에는 보통 4번의 잠을 자고, 20여 일 동안 자라서 5령이 끝날 무렵이 되면 고치를 짓기 시작하여, 약 60시간 동안에 무게 2.5g 정도 되는 타원형의 고치를 완성합니다. 고치를 짓고 나서 약 70시간이 지나면 번데기가 되고 번데기가 나방으로 변할 때에는 이 고치를 뚫고 밖으로 나옵니다. 


번데기는 어떤 것을 구입하고 어떻게 먹을까

번데기는 아시아 지역에서 식재료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번데기를 구입할 때는 밝은 갈색을 띠고 잘 말려져 있는 것으로 구입합니다. 구입 시 제조일과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여 구입해야 합니다. 번데기 구입해서 보관할 때의 온도는 -20℃~0℃이며 보관일은 30일 이내가 좋습니다. 보관법은 깨끗이 손질하여 밀봉한 후 냉동 보관합니다. 손질법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으면 됩니다.


번데기 칼로리는?

번데기 칼로리는 100g에 217kcal로 칼로리 같은 경우 사실 낮은 편은 아니지만 번데기에 들어있는 레시틴성분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어서 지방을 녹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번데기 효능 피부에 좋아요

번데기는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우리몸을 노화시키는 게 활성산소입니다. 번데기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줘 피부를 재생시켜주는데에 큰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미용에 신경 쓰시는 사람이라면 번데기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명주실


다이어트에 좋아요

번데기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몸짱 개그우먼 한 여성의 다이어트방법이 바로 이 번데기라고 합니다. 번데기는 고단백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번데기는 영양분이 높은뿐만 아니라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칼로리가 100g당 210~220kcal 정도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위건강 강화에 좋아요

번데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올레산, 리놀산 성분은 위의 부담을 낮춰주고, 소화흡수를 촉진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위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도 합니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올레산과 리놀산이 풍부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력저하 의욕부진에 도움이 돼요

번데기는 체력저하 의욕부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번데기 안에는 아미노산, 그리고 단백질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몸속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하고 기운을 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번데기 같은 경우는 활력을 올려주고 남자의 정력을 강화시켜 주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기운이 없거나, 의욕이 없으신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을 줘요

번데기는 아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번데기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뇌조직이나 신경조직을 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이며 여러가지 좋은 영양소를 다량으로 품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으로 챙겨먹는 것만으로도 한창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누에


혈관질환 예방에 좋아요

번데기는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 좋은 효능을 갖고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심혈관질환등 혈관관련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이 속속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원기회복에 좋아요

번데기에 풍성하게 들어있는 아미노산, 단백질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원기회복력도 뛰어납니다. 특히나 번데기는 활력증진, 정력강화에도 이로운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증아게 좋아요

번데기는 고단백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체내에 근육이 만들어지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기초대사량의 증가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적은 양만 먹어도 포만감이 커서 식단을 구성해 다이어트를 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열량이 매우 높아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요

번데기 안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속에 있는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속의 나트륨도 밖으로 내보내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따라서 혈관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소화흡수에 도움이 돼요

번데기에는 소화흡수를 돕는 리놀산과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두뇌건강 강화에 좋아요

번데기의 레시틴성분은 뇌세포를 촉진하여 활성화시키고, 뇌의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때문에 뇌건강이 좋아지고, 기능도 좋아지기 때문에 치매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아요

고단백 식품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뇌 조직과 신경 구성 물질에 꼭 필요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아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식품에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아이들이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소화흡수에 좋아 위에 좋아요

번데기에는 올레산과 니눌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안 될때 번데기를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누에 뽕나무


동맥경화, 치매예방에 좋아요

번데기에는 레시틴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좋아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혈액순환이 개선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질혈증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에 좋아요

번데기에는 비타민B를 비롯해 비타민B1, B6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나 소화기관 개선, 불안증 예방에도 효과적이어서 체력이 약한 사람들이 꾸준히 드시면 건강증진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뇌를 건강하게 해줘요

번데기 안에 들어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우리몸의 뇌를 조직하는 굉장히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이 먹어주면 굉장히 도움이 많이되고 아미노산 그리고 단백질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어서 우리의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데에도 굉장한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번데기는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은 물론이고 치매를 앓으실 가능성이있는 노인분들에게도 굉장히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누에고추실


정력에 좋아요

번데기효능중에 남자들에게 좋다는 말 초반에 말씀드렸었는데요 정말 그런 도움이 되나 보네요. 몸의 신진대사른 좋게 해 주어 몸에 활력을 주면 원기를 회복시켜 주며 정력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당뇨 예방에 좋아요

번데기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식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노화방지에 좋아요

우리 몸안에는 활성산소가 돌아다니면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는데 번데기는 이 활성산소를 없애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켜 줘 노화를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아요

 뇌조직과 신경구성물질에 꼭 필요한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산모에게 좋은 영양식이예요

번데기에 함유된 아연은 여성의 몸 안에서 에스트로겐과 생식호르몬을 활성화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아연이 부족할 경우 배란의 장애나 월경불순을 초래할 수 있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아연은 태아의 왕성한 세포분열을 돕게 되며 임신중 약화된 면역력 강화를 비롯해 민감해진 피부질환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포분열이 가장 왕성한 임신초기나 태아의 발육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임신 후반기에 섭취하면 좋은 식재료 입니다.  


pupa pupae pupas chrysalis 번데기 누에고치 누에고치실


정력강화에 좋아요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정의 정력을 강화시키고, 정자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단, 통조림으로 나오는 번데기는 기본적으로 염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들이나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실 때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예방에 좋아요

번데기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가 생성되는 것을 도와주어 임산부들이나 어린아이들이 빈혈이 있을 때 꾸준히 먹게 되면 빈혈을 예방해 줘서 좋습니다.


번데기 부작용이나 주의사항

번데기 섭취 시 주의사항 알려드릴께요. 번데기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데요. 열량이 낮지 않은 식품이고, 조리 시 염분이 많이 가미된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섭취 시 고혈압, 비만등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또한, 통조림 번데기는 드실때 한번 푹 끓여주시고 끓인 물을 버리고 섭취하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번데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안 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배탈이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비다. 100g당 200kacl로서 열량이 꽤나 높은 편입니다. 체중조절을 하고 있다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번데기 초간단 조리법과 삶는법

시중에 판매하는 번데기 캔을 이용하거나 시장이나 쇼핑몰에서 구매했을 경우 먼저 끓는 물에 번데기를 한 번 살짝 데칩니다. 그런 다음 맛술을 살짝 넣어 잡내를 제거한 후 소금 또는 국간장으로 기호에 따라 간을 맞춘 후 청양고추를 송송 다진 마늘을 살짝 넣고 팔팔 끓이면 고단백 번데기 탕이 됩니다. 


번데기 삶은 법은 먼저 번데기를 물에 헹궈줍니다. 그런 다음 번데길르 냄비에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번데기 끓인 물을 버리고 찬물에 번데기를 휑궈줍니다. 다시 냄비에 번데기를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끓여 줍니다. 그런 다음에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 뒤 먹습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수면에좋은음식 비밀? 불면증에 좋은 차와 음식 진실?

엽산 효능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 남자가 먹어야 하는 이유?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칼로리 요리 비밀? 토마토 성분 진실?

구기자열매 비밀? 구기자의효능 구기자 부작용 진실?

열대과일 종류 람부탄 두리안 망고스틴 이름 놀라운 비밀

말굽버섯먹는법 및 말굽버섯술 몰랐던 놀라운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