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토리

mbti 성격유형 enfp isfj infp esfp 비밀? mbti 검사 궁합 잔다르크형 놀라운 진실?

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 시절 학교 선생님이 장차 무엇이 되고 싶은지 손을 들게 했습니다. 저학년 땐 손을 들어서 발표를 하게 했습니다. 아이들은 꿈이 거창합니다. 대통령부터 장관, 장군, 기업체 사장까지 막강합니다.


점차 시간이 흘러 고학년이 되면서 또다시 장차 자라서 뭐가 되고 싶은지 선생님이 물어봅니다. 이젠 고학년이라고 저학년 때와 달리 꿈이 점차 작아집니다. 그러면서 좀 더 구체적입니다. 간호사, 의사, 학자, 대학교수, 기자, 회사 사장, 공무원 등이 대거 등장합니다. 그 중에 한 아이는 현모양처가 되겠다는 바람에 아이들은 폭소를 터뜨립니다. 






중고교를 다니면서 직업교육을 받았습니다. 당시의 직업교육이라곤 직업에 대한 일종의 정보였습니다. 그 직업이 무엇인지와 어떤 일을 하는 것 정도였습니다. 그런 정보를 들으면서 아이들에게 꿈을 키워주는 그런 일이 고작이었습니다.  


대학을 다니면서는 스스로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지 선택을 해야 했습니다. 가급적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었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거나 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직업을 가졌지만 체계적으로 직업교육을 받았다거나 운명적으로 직업을 선택했다는 그런 느낌은 없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직장인의 상당수가 그저 보다 안전한 직업을 택했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직업을 선택한 게 아니었을 것입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가 뭐길래?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는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Carl Jung)이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도구입니다. 검사방법이나 알아보기 쉽고 간편해 현재까지 학교나 직장, 군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는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개발된 일종의 성격유형 테스트입니다. 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줄여서 MBTI라고도 부릅니다. 캐서린 쿡 브리그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저벨 브리그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가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입니다. 현재 성격 검사 중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잡지 등 흥미 위주의 성격 테스트로, 기업체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개인마다 태도와 인식, 판단 기능에서 각자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지표, 정보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사고-감정(T-F)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드러난 생활양식을 보여주는 판단-인식(J-P)지표 등이 있습니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유형을 설명하여,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선택


개인마다 다른 4가지 선호경향

1. 외향과 내향(E와 I)

외부 세계의 사람이나 사물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외향과 내부 세계의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에너지를 사용하는 내향으로 나눕니다.


E와 I는 성격이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를 나타내 줍니다. E는 외향적 성격 I는 내향적 성격을 나타냅니다. 외향적 성격의 E는 자신의 에너지를 외부를 통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배울 때 직접 경험을 하며 배우면 잘 배우게 됩니다. 


내향적 성격의 I는 자신의 에너지를 내부를 통해 사용하게 됩니다. 스스로 이해를 한 후 경험을 하며 배우는 것이 더 잘 배워지게 됩니다. 


외향인 사람들은 에너지를 바깥으로 쓰는 사람들입니다. 표현이 많고 외부에 대해 적극적, 활동적이며 다양한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반면에 내향인 사람들은 에너지를 자기 안, 내부로 쏟는 유형입니다. 대인관계에서 소수와 깊이 있는 관계를 유지하려 하고 자기만의 공간, 시간이 필요한 유형입니다.


2. 감각과 직관(S와 N)

오감을 통한 사실이나 사건을 더 잘 인식하는 감각과 사실, 사건 이면의 의미나 관계 가능성을 더 잘 인식하는 직관이 있습니다.


S는 감각형, N은 직관형을 나타냅니다. S는 오감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먹는 등 실제적 경험으로 느끼게 됩니다.


반면, N은 내 자신의 감을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는 현실적인 반면 N은 추상적인 성격이라고 합니다.


감각형은 오감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현실적 구체적입니다. 직관형은 육감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보이는 것 이면의 정보, 흐름의 정보, 맥락의 정보, 현재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초점을 둡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회사원


3. 사고와 감정(T와 F)

사고를 통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와 정서를 통한 사람과의 관계나 상황을 고려한 판단인 감정이 있습니다.


T는 사고형을 나타내며 F는 감정형을 나타냅니다. T는 어떤 사실에 대해 객관적인 것에 더 주목하고 분석적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공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법칙, 규범 등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반면 F는 감정적이고 어떤 판단에 따라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고형은 옳고 그름을 갖고 결정을 내리며, 사건에 관심을 갖고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객관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반면 감정형은 주관적인 상황을 봅니다. 사람의 정서나 감정, 또는 관계에 중점을 두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때로는 주관적 판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4. 판단과 인식(J와 P)

외부세계에 대하 빨리 판단하고 결정하려고 하는 판단과 정보 자체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J는 판단형을 나타내고 P는 인식형을 나타냅니다. J는 어떤 일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을 한 후에 그 결정에 따른 목표를 따라갑니다. 목표의식이 뚜렷하게 됩니다.


반면 P는 호기심이 많고 그때의 상황을 보면서 계획을 바꿔가며 활동하기 때문에 변화를 좋아합니다.


판단형은 외부 세계를 구조화하고 체계하고 결정을 내리려 합니다. 인식형의 사람들은 외부 세계를 결정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결정을 해 나갑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job


16가지 성격유형

ISTJ는 세상의 소금형, ISFJ는 임금 뒤편의 권력형, INFJ의 예언자형, INTJ의 과학자형, ISTP의 백과사전형, ISFP의 성인군자형, INFP의 잔다르크형, INTP의 아이디어뱅크형, ESTP의 수안좋은 활동가형, ESFP의 사교적인 유형, ENFP의 스파크형, ENTP의 발명가형, ESTJ의 사업가형, ESFJ의 친선도모형, ENFJ의 언변능숙형, ENTJ의 지도자형이 있습니다.


ISTJ 성격과 직업은?

세상의 소금형으로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입니다. 매사에 철저하고 보수적입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며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질서를 중시하는 조직에서 핵심적인 구성원 역할을 잘 수행할 줄 알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허투르 쓰는 법이 없는 편입니다. 회계감사관, 회계사, 최고재무책임자, 웹개발자, 공무원 등이 적합한 직업입니다.


ISFJ 성격과 직업은?

임금뒷편의 권력형으로 차분하고 헌신적이며 인내심이 강합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 변화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하는 사람들입니다. 고적전인 희생자의 의미를 담고 있는 유형입니다. 가족을 위해 말없이 희생할 줄 아는 사람들이 해당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할 줄 아는 유형의 사람들로 내향 감각의 성향으로 세밀하게 모든 일을 처리할 줄 안다고 합니다. 치과의사, 초등학교 교사, 사서, 프리랜서, 고객서비스 상담원 등이 적합한 직업입니다. 


INFJ 성격과 직업은?

예언자형으로 높은 통찰력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합니다. 사람과 관련된 것에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심리상담가, 사회복지사, 고객관리매니저, 조직개발 컨설턴트, 인사담당자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INTJ 성격과 직업은?

과학자형으로 의지가 강하고 독립적입니다. 분석력이 뛰어납니다. 전체적으로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들입니다. 투자은행원, 개인투자 자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코노미스트, 기업임원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ISTP 성격과 직업은?

백과사전형으로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강한 편입니다. 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토목기사, 경제학자, 조종사, 데이터 분석가, 응급처치 전문의가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ISFP 성격과 직업은?

성인군자형으로 호기심 많은 예술가 타입니다. 온화하고 겸손합니다. 삶의 여유를 만끽합니다. 마음이 따뜻하고 동정적이며 말보다는 행동으로 따뜻함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떄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공감능력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기 여려워 합니다. 순하고 정이 많습니다. 따뜻한 감정을 갖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입니다. 패션 디자이너, 물리치료사, 마사지치료사, 조경사, 창고관리인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이력서


INFP 성격과 직업은?

잔다르크형으로 성실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개방적입니다. 잘 표현하지 않으나 내적 신념이 강합니다.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심리학자, 작가, 물리치료사, 역량관리 책임자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INTP 성격과 직업은?

아이디어 뱅크형으로 지적 호기심이 높으며 잠재력과 가능성을 중요시 합니다. 비평적인 관점을 갖고 있는 뛰어난 전략가들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 금융 애널리스트, 건축가, 대학교수, 이코노미스트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ESTP 성격과 직업은?

수완좋은 활동가형으로 느긋하고 관용적이며 타협을 잘 합니다. 현실적 문제 해결에 능숙합니다. 친구, 운동, 음식 등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들입니다. 경찰관, 은행원, 투자자, 연예기획사 에이전트, 코치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ESFP 성격과 직업은?

사교적인 유형으로 호기심이 많으며 개방적입니다.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합니다.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사람들입니다. 아동상담가, 일차진료의사, 배우, 인테리어 디자이너, 환경학자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회사미팅


ENFP 성격과 직업은?

스파크형으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일상적인 활동에 지루함을 느낍니다. 열정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사람들입니다. 따뜻하고 정열적이며 활기가 넘치기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청소년 상담사,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ENTP 성격과 직업은?

발명가형으로 박학다식하고 독창적입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풍부한 상상력을 갖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입니다. 경영자, 부동산개발업자, 광고홍보 디렉터, 마케팅 디렉터, 정치인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ESTJ 성격과 직업은?

사업가형으로 체계적으로 일하고 규칙을 준수합니다. 사실적 목표 설정에 능합니다. 사무적, 실용적 현실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입니다. 현실적이고 성과 지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냉정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보험설계사, 약사, 변호사, 판사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립니다. 


ESFJ 성격과 직업은?

친선도모형으로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친절합니다. 동정심이 많습니다.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사람들입니다.  현대적인 어머니나 총무 미소천사 같은 부류의 사람들입니다. 영업이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광고기획자 같은 일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남자인 경우 주로 서비스 직종이나 판매쪽에서 일하게 될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직업 면접


ENFJ 성격과 직업은?

언변능숙형으로 천사같은 유형으로 많이 묘사가 됩니다. 사교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비판을 받으면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어떤 것을 이상화하기 쉬운 유형입니다. 그것이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이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들입니다. 광고이사, 홍보전문가, 기업교육전문가, 판매부장, 인사담당자 등이 적합한 부류입니다. 


ENTJ 성격과 직업은?

지도자형으로 철저한 준비를 하며, 활동적입니다. 통솔력이 있으며, 단호합니다. 비전을 갖고 사람들을 활력적으로 이끌어가는 사람들입니다. 기업임원, 변호사, 시장조사 분석가, 경영 컨설턴터, 벤처 투자자 등이 적합한 사람들입니다. 


재미로 보는 유형, 투명인간은 어떤 유형일까

투명인간은 INTP입니다. 인간관계 자체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고 은신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옷을 어중간하게 입을 확률이 높고 길거리에 채이는 흔히 보는 남녀를 완벽하게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재미로 보는 유형, 로봇은 어떤 유형일까

로봇은 INTP입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마이너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관계를 불편해 하고 컴퓨터를 대표로 하는 기계류가 더 친숙합니다. 






잔다르크는 어떤 유형일까

잔다르크는 유럽의 백년전쟁에서 기적같이 프랑스를 구하고 샤를 7세를 즉위시킨 프랑스의 영웅이자 강인한 여성을 상징하는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잔다르크는 INFP 유형입니다.


INFP는 가치, 관계, 공감, 생각, 호기심 등이 있습니다. 가치와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생각이 많고 호기심도 많은 유형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고 나의 일처럼 공감해줍니다. 그렇치만 간혹 나는 너를잘 모르겠다라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밝은것 같은데 어딘가 모르게 우울한 것 같다는 말도 종종 듣습니다.


이 유형은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도 종종 듣습니다. 왜냐하면 결정과 판단을 마지막까지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유형과 가장 적은 유형은?

우리나라 사람들에 많은 타입과 유형은 ISTJ이며 가장 적은 유형은 ENFJ입니다. ISTJ 유형은 14.15% 정도로 가장 많으며, ENFJ 유형은 3.5%로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가 되어 있습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인생 폼나게 사는 방법?…인생을 살아가는 꿀팁 알고보니?

대학교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인터넷발급 5분만에 끝내는 법

02 101 전화번호의 진실? … 02-101 전화번호 비밀?

유치원 행정실무사 자격증 취업 월급 시험일정 깜짝 꿀팁

등기부등본 발급처 및 구청 시청 무인 등기부등본 완벽 꿀팁

양도소득세 계산기 및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정리

무비메이커 한글판 다운로드 및 한글판 설치 사용법 꿀팁

롤경작 초스피드로 찍기 및 롤 경작하는법 놀라운 꿀팁

raon k 2018 하는일과 정체뭘까? 삭제해도 괜찮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