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토리/강아지

강아지가 발을 손을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놀라운 비밀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 명을 이미 넘어섰다고 합니다.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외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데 강아지는 다른 동물과 달리 활발하고 충성심이 높아 특히 좋아하게 됩니다. 간혹 강아지가 주인들에 손, 얼굴을 핥을 때면 너무나도 사랑스럽습니다.


강아지는 가족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한 설문조사에서도 가족의 개념에 강아지를 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요즘 부쩍 강아지를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너무 과하게 뽀뽀해서 귀엽지만 어떨 때에는 당황스러운 분들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반려동물을 키울 때에는 동물의 행동에 유의해야 하고 교감해야 하고 그 신호를 잘 파악해야만 잘 기를 수 있습니다. 짖는 행동, 핥는 행동 등의 다양한 이유를 알아야 서로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이런 행동 하나 하나가 인간의 언어 처럼 무엇인가 말하고 호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핥고 냄새를 맡는 행동은 본능적인 이유가 큽니다. 그런데 최근 법이 개정돼 몸크기 40cm 이상의 강아지들은 입마개를 하도록 개정됐습니다. 이는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한테는 참으로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얼굴 핥는 이유 그리고 개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개 강아지 애견


강아지가 핥는 이유 알고보니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출생 직후부터 어미와 강아지가 의사소통하는 방법, 호흡을 시작하는 방법, 출생시 새끼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방법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핥는 것은 강아지의 생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가 핥는 동안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두뇌의 엔돌핀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시끄러운 소음, 분리불안 및 또는 환경의 변화는 이런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의사소통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바깥에 나오면 새로운 환경에 대해 적응하려 새로운 냄새를 맡고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는 이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풀고 기분이 좋아지며 엔드로핀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위는 의사소통 일환으로 주인에 대한 애정표현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려가지 이유도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려면 주인이 이런 이유를 알아둬야 합니다.


강아지 애견 애완견


강아지가 핥으면 애정 표현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애정을 표시할 때 핥으며,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다면 가족 간의 유대를 핥음으로써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좋다는 의미

강아지가 핥는 이유 중의 가장 큰 것은 인사의 의미가 강합니다. 일종의 '안녕' 인사로 봐도 됩니다. 또한 좋아한다는 의미로 '좋아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반려견을 기르는 있는 집을 방문하면 강아지가 발을 핥고 얼굴을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의 이런 행동은 반가움의 표현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에게 반갑다는 인사를 하는 것으로 봐도 됩니다. 


배고프면 핥는 행동해요

강아지는 배가 고프면 주인에게 이런 자신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든 고양이든 원하는 게 있으면 표현을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밥그릇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강아지 애완견 애견 펫


무한 존경과 복종을 나타낼 때 핥는 행동해요

강아지가 핥는 뜻은 '멋있어요 주인님' 이런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자신이 속한 무리의 리더의 얼굴을 핥음으로써 존경과 복종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주인의 입을 핥는 이유

강아지는 야생에서 무리를 지어 집단으로 생활하는 동물이었습니다. 어린 강아지들은 사냥 능력이 없기 때문에 어미가 주는 음식을 받아먹고 자랐습니다. 어린 강아지는 어미젖을 떼고 이유기에 접어들면서 어미 입을 핥으면 어미는 먹은 음식 일부를 토해내 어린 강아지에게 먹이게 되는 것입니다. 새끼때 어미로부터 먹이를 받아먹는 습관이 본능으로 남아 입을 핥는 이유가 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배가 고프거나 주인의 입에서 나는 음식 냄새로 인해 입을 핥기도 합니다.


맛보기 위해 핥는 행동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자신이 핥는 행동을 통해 엔도로핀이 생성되는 기분좋은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사람의 얼굴에는 땀, 피지, 화장품등 색다른 흥미를 유발하는 맛이 있어서 냄새를 맡고 핥는 행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애견 애완견


강아지가 주인의 얼굴을 핥는 이유

복종의 의미로 리더의 얼굴을 핥는 경향이 있으며 호감의 표현이자 최고의 애정표현이라고 합니다. 당신을 좋아해요, 당신에게 복종합니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얼굴의 땀맛이 짭짤하거나 향이 좋은 화장품의 맛이 좋아서 주인의 얼굴을 핥기도 한답니다.


다른 강아지를 핥는 이유

서열이 낮은 강아지가 서열이 높은 강아지에게 복종의 의미로 핥는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낯선 사람의 손을 핥는 이유

강아지의 사회에서 상대방을 핥는 이유는 하위자가 상위자에게 하는 행동이며 강아지는 처음 낯선 사람을 만나면 냄새를 맡아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탐색의 목적으로 손이나 얼굴을 핥는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외로울때 핥아요

우리집 강아지가 활발한 성격이라고 외로움을 잘 느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활발한 강아지들은 의로로 쉽게 외로움을 느끼는데 주인들에 손이나, 발을 핥는다면 관심을 가져달라는 의미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또한 외로움을 느끼고 있으니 놀이나 산책을 통해 기분을 전환시켜 달라는 뜻입니다. 


강아지가 아프면 핥아요

강아지가 핥는 이유로 특히 주목할 것은 신체 이상이 있거나 통증이 있으면 강아지들은 같은 부위를 핥는 행동을 보입니다. 코, 배, 발, 다리는 신체 부위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강아지 펫 강아지 애견 애완견


강아지가 발을 핥으면 습진 가능성

습진은 임상적, 조직학적 특징을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칭하는 용어로 가려움과 홍반, 부종, 진물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래서 습진으로 인한 가려움 때문에 발바닥이 예민해져 핥고 깨물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털이 빠지고 피부가 짓무르기도 하지만

더 큰 문제는 2차 감염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발바닥에 땀샘이 있지만, 통풍이 잘 되지 않기에 발을 닦고 확실히 건조를 해줘야 합니다. 발바닥 털은 짧게 자르고 물기에 닿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코를 핥으면 코 수분 유지 위해

강아지가 코를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코를 촉촉하게 유지하려고 이런 행동을 합니다. 촉촉한 코를 잘 유지해야 냄새를 잘 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옆구리 배 핥으면 피부 가려움이나 호르몬 변화

강아지가 옆구리나 배를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피부 가려움 또는 번식기 기간 호르몬 변화를 의미합니다.


강아지 댕댕이 멍멍이 애견 애완견


강아지가 핥는 이유 왜?

강아지가 핥는 이유로는 습진이 있거나 산책할 경우 외부요인에 의한 피부질환 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샴푸 등 세정제나 음식이 피부에 맞지 않은 알레르기로 인한 가려움이 있을때도 핥습니다. 장시간에 강아지를 혼자 두거나 놀아주지 않는 등 강아지에게 무관심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이런 행동을 합니다. 


발 다리 핥으면 스트레스나 피부질환

강아지가 발이나 다리를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이는 스트레스 또는 피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산책할 때 외부요인에 의한 피부질환

산책할 경우 외부요인에 의한 피부질환 일 수 있습니다. 봄, 여름에는 외부기생충 감염 등으로 질환이 생기고 겨울에는 눈 때문에 발이 젖거나 염화칼슘이 발에 묻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애견 애완견 펫


강아지가 발 항문 등 몸 핥는 다면 청결이나 아플때

강아지가 몸을 핥는다면 우선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듯이 강아지들도 본능적으로 핥아서 자신의 청결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강아지가 이유 없이 몸을 핥는다면 목욕을 시켜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가 주둥이를 핥는 것은 아직 어렸을 때 본능이 남은 것이지만 다른 부위를 핥는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강아지들은 상처 나 염증 난 곳을 핥아서 아프다고 표현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잠깐이 아니라 자주 한 부위를 핥는다면 동물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다른 강아지와 교감 표시로 핥는 행위 해요

다른 강아지를 핥는 경우는 교감 표시입니다. 서로에게 신뢰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핥는 행위를 합니다.  강아지가 물건이나 바닥을 핥는 경우는 주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자꾸 바닥을 핥거나 물건을 핥으면 지루하거나 불안한 감정을 위로하려 핥는 것입니다.


강아지 애견 애완견 펫


강아지가 서로를 핥는 이유

강아지들은 주인뿐만 아니라 서로를 핥아 주기도 합니다. 어미 개가 새끼 강아지를 핥는 이유는 새끼 강아지들의 몸을 깨끗하게 닦아주거나 외부 세균으로부터 보호해주기 위해서입니다. 반면 새끼 강아지들은 어미 개가 되새김질한 음식을 먹기 위해 어미 개의 주둥이를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들은 형제나 자매 사이에는 서로의 털 청소를 돕기 위해 핥아 줍니다. 또한 형제자매 사이에서는 서로 편안하고 안정감을 취하기 위한 애정표현으로 핥아 주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의사소통을 했을 때 반려인이 못 알아들었을 경우, 강아지는 자신을 봐달라며 몸을 누르거나 건드리고, 핥는 등 여러가지 행동을 보입니다. 반려견이 계속해서 이런 행동을 취했을 때에는 심심한 이유일 수도 있고, 관심을 달라는 행동일 수도 있으니 이 점 기억해주시고 강아지에게 눈길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강아지들은 인간에 10만배 이상 뛰어난 후각을 가지고 있는데 반려인들이 모르는 질환이나 아픈 부위를 체취를 통해 인식하고 핥을수 있는데 만약 반복적으로 특정 신체를 핥는다면 어디가 아플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핥는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반려견이 특정 부위를 끊임없이 핥는다면 어딘가에 특별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치하면 행동 이상 또는 특정 질환이 악화되며 치료가 어려워질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빠른 시일 내 동물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그 원인을 해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가 핥는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