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토리/강아지

강아지가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및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놀라운 비밀

인간이나 동물에게 있어서 먹는 즐거움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신나는 일입니다. 특히 맛있는 것을 보면 절로 입에서 침이 도는게 먹는 즐거움은 여간 큰 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평소 먹는 즐거움은 사람이나 강아지나 애견의 삶에서 결코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에 있어서도 먹는 것이 중요하듯 반려동물에게도 음식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음식을 먹어서 영양분을 얻고 그 영양분으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강아지나 개에게 먹여서는 안되는 게 있습니다. 사람이 먹는다고 무턱대로 먹여다간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양파를 먹이면 어떻게 될까요. 강아지에게 커피를 먹이면 어떻게 될까요. 강아지가 모르고 포도를 먹었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사람들은 호기심이 특히 많은 강아지가 뜻밖의 행동을 하게 되면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및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그리고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강아지에게 양파 먹이지 마세요하면 깜짝 놀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애견이 부작용이 없도록 평소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알아두면 좋습니다. 


강아지 개 애견 애완견


강아지 커피 먹으면 안돼요

강아지가 커피를 먹으면 안됩니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며 발작이나 경련 등의 증상으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유 절대 주지 마세요

강아지에게는 유당 분해 효소가 없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우유를 주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급여하고 싶다면 펫 전용 우유를 급여해주세요.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은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어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강아지가 개 애견 애완견


양파 못 먹게 하세요

양파, 마늘, 부추 등의 채소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보호자께서 식사(짜장면, 만두, 찌개류 등)를 한 뒤 남은 음식을 주는 경우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양파 마늘 주의하세요

독성으로 작용하는 성분이 있어서 용혈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익히거나 굽거나 튀겨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기력함, 호흡곤란, 혈뇨가 보인다면 즉시 병원을 내원해야 합니다.


포도 먹이지 마세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중 포도나 건포도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어떻게 해서 독성을 유발하는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신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확실하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개 애견 애완견 멍멍이


문어 오징어 주의하세요

문어나 오징어는 사람들에게는 영양이 만점이지만 개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잘 씹지 않고 그냥 삼킨다면 체내 수분으로 인해 위에 붙기 때문에 심한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 조심하세요

강아지에게 술을 먹였단 사람은 지금까지 없습니다. 외국의 경우 파티문화가 많아 흘린 술을 강아지가 먹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술은 몸에 흡수가 매우 빠르고 작용도 빠릅니다. 


알코올이 들어 있는 술도 강아지가 먹으면 안됩니다. 사람은 해독이 가능하지만 개에게는 독성 성분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구토 설사 발작 등을 보일 수가 있는데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진다고 합니다.


강아지의 치사용량은 5~8ml/kg 정도 됩니다. 5킬로그램의 강아지를 예를 들면 25ml 마시면 죽습니다. 소주가 20도라면 125ml마시면 죽는다고 봐야 합니다. 125ml이면 종이컵 반컵 정도입니다. 


아보카도 멀리 하세요

열대과일 아보카도는 잎과 열매에 강한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강아지가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개 고양이


자일리톨 못 먹게 하세요

자일리톨은 사람의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아주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이나 치약도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흡수력이 빨라 적은 양이라도 섭취하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저혈당이 오고, 쇼크나 간 손상으로 아주 위험한 상태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구토, 우울,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자일리톨을 섭취할 경우 간 손상 및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반드시 강아지 전용 치약을 사용해주시고, 자일리톨이 포함되어 있는 껌이 있다면 강아지가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들은 자일리톨을 분해할 수 없어 먹으면 간이 망가지고 저혈당이 오게 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중에도 자일리톨이 함유된 음식이 많으니 사람 음식 중에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과씨 주지 마세요

사과를 먹이려면 무조건 사과씨는 빼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사과씨는 독이랍니다.







아보카도 못 먹게 하세요

아보카도 씨와 껍질에 강아지에게 독성분인 persin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먹이면 안됩니다.


초콜릿 멀리하게 하세요

초콜릿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따라서 개도 잘 먹습니다. 그런데 초콜릿은 개에게는 안좋습니다. 초콜릿은 대표적인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디저트이지만 초콜릿 속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성분이 강아지에게는 심장과 중추신경계에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몸무게 1kg 기준 카카오 28g만 먹게 되어도 치사율이 50%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개 애견 멍멍이 댕댕이


견과류 먹여선 안 돼요

견과류도 절대 먹여서는 안됩니다. 견과류는 소화불량에 의한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일 못 먹게 하세요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포도 중독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강아지가 포도를 섭취하게 되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투석을 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포도뿐만 아니라 복숭아, 자두, 사과, 아보카도 등을 먹을 때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복숭아씨, 자두씨 등 크기가 큰 씨앗을 삼킬 경우 소화가 되지 않아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씨, 아보카도씨는 강아지에게 독이 되기 때문에 보관에 유의해주어야 합니다.


옥수수대 멀리 하세요

옥수수는 알러지만 없으면 먹어도 되지만 옥수수대는 소화가 안됩니다. 덩어리로 삼킬 경우 자칫 수술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개 멍멍이 댕댕이


생선회 주의하세요

생선회 중에서도 연회의 경우 Neorickettsia helminthoeca라는 강아지를 죽게할 수 있는 무서운 기생충이 감염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감염으로 인해 죽은 사례가 있습니다. 연어회는 구어서 주어야 합니다.


마늘 못먹게 하세요

마늘의 경우 소량을 먹을 경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량을 먹을 경우 양파와 비슷하게 빈혈을 유발하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끔 기생충 예방이나 피부에 효능이 있다고 먹이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마카다미안 먹이면 안돼요

강아지가 먹을 경우 호흡 이상 신경계억제, 구토, 사지마비 등 무서운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간과할 수 있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개 애견 애완견


껍질 주의하세요

고구마껍질 같은 껍질은 소화가 안됩니다. 강아지가 계속해서 구토를 해서 위내 이물질을 올려야 합니다.  고구마 껍질이 위에서 장으로 내려가는 부분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껍질을 버릴때는 강아지가 못 먹는 곳에 버려야 합니다.


기름이 많은 음식

기름이 많은 음식은 사람에게도 좋지 않지만 강아지의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삼겹살, 치킨, 튀긴 음식 등 기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기름뿐만 아니라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먹으면 강아지가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외에도 날생선, 알코올, 커피, 마카다미아 등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아주 많기 때문에 처음 급여하는 음식은 강아지에게 먹이기 전 검색을 해보시기 바라며,

위의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반드시 동물병원을 내원하여 응급처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이나 개나 강아지나 먹는 즐거움은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을 먹어 영양분을 섭취하고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습니다. 하지만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먹인다면 부작용으로 고생하고 자칫 아까운 생명까지 잃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견을 잘 키우려면 이런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 평소에 잘 알아둬서 못 먹게 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