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토리/강아지

개목줄 대형견 목줄 가슴줄 안하면 벌금 아찔? 개 목줄 강아지교육법 놀라운 비밀

한 유명 연예인의 강아지가 목에 줄을 하지 않아 시민을 물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개 목줄에 대한 사회적 환기와 관심을 촉발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개목줄 대형견 목줄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분분합니다. 강아지나 개에게 구속을 주고 불편함과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개 주인에게 자율성을 줘야지 일방적인 법률로 밀어붙여선 안 된다는 시각과 사람의 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법으로 만들어 개목줄을 안하는 개 주인은 철저하게 제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강아지나 개에게 목줄을 하면 답답하고 정서적으로도 안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개목줄은 사람이 물리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견이 분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법으로 규정해 개나 강아지에게 목줄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과연 어떻게 봐야 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개목줄 어떻게 봐야하고 어느 정도 길이로 개목줄을 하면 좋은지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면 벌금 얼마인지 개 목줄 강아지교육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강아지 개 견공 멍멍이


반려견 목줄 중요성 부쩍 강조

최근에 반려견이 줄을 메지않고 있다가 사고가 나는 바람에 목줄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강조 되고있습니다. 사실상 그전부터 줄을 메지않는 강아지로 인한 사고는 곧잘 일어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모 연예인의 맹견이 사람을 물면서 크게 이슈가 되었고 이로 인해 강아지 가슴줄이나 목줄을 착용해야 된다는 인식을 개선시켜 줬습니다. 사실 강아지 목줄을 매지 않으면 사람을 물어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있지만 반려견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착용을 해야합니다


개목줄 대형견 목줄이 강아지에게 구속하고 불편함을 준다고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강아지들이 갑작스러운 큰소리나 두려워하는 물체를 만났을때 놀라서 차도로 도망가거나 길을 잃을수있답니다. 목줄을 매기 싫어하는 강아지들은 강아지 목줄훈련을 통해 적응을 시켜서 데리고 산책을 나오야 합니다.


개목줄 해야하는 이유

리드줄을 해야 할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지 않으면 법으로 규제를 받게 됩니다.  개를 묶고 있다는 것은 당신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것으로 뜻하지 않은 행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개가 사회성이 좋거나 성격이 좋다고 해서 다른 개들도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개가 뛰면서 엉기는 것을 (개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버틸 수 없다


사람도 공원이나 공공장소에서 개에게 신경 쓰지 않고 걸어갈 권리가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산책을 나온 강아지가 목줄을 하지 않아 잃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강아지 개 견공 멍멍이 개목줄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면 벌금 어느 정도일까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면 법에 따라 벌금이 부과됩니다. 관련 법을 보면 예전에는  견주가 목줄을 채우지 않았을 때에는 1차로 5만원, 2차는 7만원 마지막 3차는 10만원을 부과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개목줄은 안해 사고가 발생한 이후 현재는 개정이 이뤄져, 10, 30, 50만 원으로 벌금이 대폭 올랐습니다. 


이렇게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면 벌금을 상향하게 된 것은 개가 사람을 물게 된 사건을 통해 국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집 애완견이 다른 사람을 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개목줄 안했다면 앞으로는 개목줄 적극 채우고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나서기 바랍니다.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면 어떻게 신고될까

개목줄 대형견 목줄 안하고 산책을 나가면 이를 본 사람들이 신고를 하게 됩니다. 신고방법은 개 주인이 자리를 떠나지 않고 계속 머물러 있다면 경찰서에 전화를 하면 경찰이 출동을 합니다. 


그리고 목줄을 채우지 않았다는 증거를 확보해게 됩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서 시나, 군 또는 구청에다가 민원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라도 단속을 한다고 합니다. 단속을 당하게 되면 여간 기분이 나빠지는 게 아닙니다. 이런 불상사를 겪지 않으려면 개주인이 조금 귀찮더라도 개목줄 대형견 목줄을 한 후 즐겁게 산책을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개목줄 대형견 강아지 개 견공 멍멍이


반려견 등록 안하면 벌금 부과

반려견을 키우러면 기본적으로 본인의 반려견은 잃어버렸을 때나 혹은 원래의 주인을 찾기 위해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추가로 벌금이 40만원 부과됩니다. 맹인견인 경우에는 입에 마개를 채우지 않았어도 과태료가 부과되는 대상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사견, 핏불테리어, 아메리카 스태퍼드셔, 로트와일러, 불태리어 종류는 목의 줄을 채우는 것을 포함해 입마개까지 필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목줄이 짧은 경우 줄을 당기게 만드는 원인의 하나

개와 함께 산책을 나가면 목줄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목줄이 적당해야 합니다. 길어도 짧아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개는 얼굴로 인사를 하지 않습니다. c자를 그리며 상대방의 뒤편으로 돌아가서 인사를 나누어야 합니다. 


산책 중에 다른 개와 만났을 때 목줄이 짧으면 상대방의 얼굴에 정면으로 다가가게 되거나 더 가려고 했겠지만 줄이 짧기 때문에 그 이상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보호자가 개의 영역을 침범해야만 개가 인사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되는 1.4~1.6m의 짧은 목줄은 반려견이 줄을 당기게 만드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개목줄 애완견 반려묘


목줄이 짧은 경우 목과 척추에 부담

의도하지 않게 얼굴을 마주하게 된 개들은 긴장상태가 됩니다. 서로 인사를 하고 싶어 다가가는 것으로 생각했던 보호자들은 반려견의 반응에 놀라 더욱 목줄을 당기게 됩니다. 목줄이 짧은 경우에는 늘 반려견이 목과 척추에 부담을 느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은 계속 팽팽하게 긴장해 있고 자세는 불안정합니다. 몸이 불편하면 스트레스도 계속 올라갑니다.


가장 좋은 길이의 개목줄 길이

1.8m 정도의 목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보다 긴 경우에는 보호자가 상황에 맞추어 줄을 컨트롤하기가 어렵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다른 개와 인사를 나눌 때는 보호자도 C자로 함께 같은 방향으로 돌아주어야 반려견이 인사를 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고 목줄도 엉키지 않습니다.







개가 사람을 물면 과실치상죄 해당해요

개가 다른 사람을 물거나 다치게 하면 과실치상죄로 처벌받게 됩니다. 과실치상죄는 과실로 인해 사람의 신체를 상해에 이르게 한 사람에게 50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가 부과됩니다.


개가 사람물면 어떤 책임 물게 되나

개가 사람을 물게 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개 주인은 형사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민사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형사책임의 경우 과실치상죄로 처벌을 받습니다. 민사책임으로는 치료비, 위자료 등을 지급해야 합니다.


목줄 안하면 어떤 처벌 받나

경범죄처벌법 제3조1항25호는 사람이나 가축에 해를 끼는 버릇이 있는 개나 그 밖의 동물을 함부로 풀어놓거나 제대로 살피지 아니해서 나다니게 한 사람은 1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처벌을 받습니다.


개목줄 강아지 개 멍멍이



동물보호법 조항을 보니

동물보호법 제13조는 '소유자 등은 등록대상 동물을 동반하고 외출할 때에는 목줄 등 안전조치를 해야 한다. 3개월 이상의 맹견의 경우 목줄 외에 입마개를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위반시 5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보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목줄 안하면 영국의 처벌 어떻게 하나

영국은 1992부터 공공장소에는 어떤 개든 주인의 이름/주소 (전화번호는 옵션)가 적힌 목걸이(태그)와 목줄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으로 대신할 수 있는데  목줄을 안 하면 5,000파운드 벌금이 부과됩니다. 


개를 컨트롤 하지 못하고 목줄 혹은 리드줄 없이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가하게 했다면 50~1000파운드 벌금이 됩니다. 특별한 허가 없이 키우면 안 되는 금지견이 있는데 핏불테리어, 일본 도사견, 도고 아르헨티노, 필라 그라질리아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아일랜드 라이선스 받아 개 키울 수 있어

개를 키우려면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16세 이상 개 라이선스를 받아야 키울 수 있습니다. 12달에 20유로, 케넬 운영자 12달에 400유로, 받은 라이선스에 대한 평생권 120유로가 있습니다. 엄마 젖을 뗀 후 4개월 지난 새끼에게만 발급 가능합니다. 언제나 개는 목줄을 하고 네임텍을 달아야 함. 안 하면 발견 즉시 벌금 됩니다.


애견 애완견



호주의 사례

호주 멜버른에 있는 빅토리아주는 단미, 단이, 성대 제거술 불법으로 단속합니다. 3개월 이상의 개들은 모두 등록해야 하며 공공장소에서는 목줄을 해야 합니다. 개관련 보건복지법인 프론지 칼라(pronged collar-쇠사슬 안쪽이 뾰족하게 나와서 큰 개들을 컨트롤할 수 있는 목줄)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사례

미국 커네티컷, 루이지에나, 메인주 등 대부분 법으로 금지합니다. 개는 사냥할 때 외에는 크게 뛸 수 없다.(리드 줄을 해야만 함) 이로 인해 피해가 생긴 경우 $1000 벌금 혹은 6개월 이하 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매는 줄의 종류

강아지에게 매는 줄의 종류는 목줄, 가슴줄(하네스), 이지워크 하네스, 젠틀리더, 쵸크체인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목줄보다는 가슴줄을 선호하고 자동리드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목줄, 가슴줄 선택은 개의 성향이나 성격,산책시 어떤 행동을 보이냐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반려견 애견 애완견



개목줄 대형견 목줄 제대로 매려면?

개목줄 대형견 목줄 등을 맬때도 요령이 있습니다. 무조건 가슴줄을 채우게 되면 개의 견갑부, 흉부쪽을 자극을 시켜 더욱 앞으로 튀어나가고 흥분시키기 쉽습니다. 또한 통제가 안되고 사람이나 개들을 보고 달려나가고 짖는 성격의 강아지는 가슴줄을 쓰게 되면 오히려 더 큰자극을 받고 이로인해 반려견 또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주인이 올바르게 개를 컨트롤할수 있다면 하네스를 써도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않고 주인이 산책할때 끌려다닌다거나 사고의 위험이 있는 경우는 가슴줄을 썻을때는 사람이나 개 둘다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목줄을 사용했을때 목이 당겨져서 아플것같아 보호자분들이 많이 꺼리게 됩니다. 흥분도가 높은 강아지는 산책할때 앞으로 튀어나가면서 컥컥데고 숨을 못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단순히 줄로 통제를 하려고하기보다는 강아지에게 관심을 보호자에게 보이도록 먹이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나가서 산책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줄 선택 어떻게 목줄

개목줄 대형견 목줄은 딱 이게 맞다고 정해진 게 없습니다. 개목줄이나 강아지줄을 잘 선택하려면 개의 종류에 따라 달라야 합니다. 또한 개의 크기와 개를 키우는 상황, 그리고 바깥의 처한 상황이나 어디를 가느냐 등을 모두 고려를 해야 합니다. 특히, 강아지의 성향에 따라 개의 줄을 다르게 매야하는데 많은 개주인들이 이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특히, 목줄의 경우 강아지의 성격이 급하고 흥분도가 높고 에너지가 넘칠때 매야 합니다. 특히, 사람을 향해 잘 짖거나 다른 개들을 보고 쉽게 흥분하는 개라면 특히 목줄을 꼭 매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이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령 개 주인의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바깥에서 달리는 것을 몹시 좋아하고 바깥의 환경이 자극적인 것이 많은 곳이나 시끄러운 곳, 사람이 많이 다니는 인도나 위험한 차도에서 산책을 하는 반려견에게 반드시 목줄을 매야 합니다. 목줄이 적합한 개의 종류로는 잭러셀테리어, 웰시코기, 진돗개, 비글 등이 있으니 이를 적극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려견 반려묘


강아지줄 가슴줄(하네스)

강아지줄 중에는 가슴줄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 강아지나 가슴줄을 매서는 안됩니다. 강아지줄 중에서 가슴줄은 개의 성격이 차분하고 얌전하며 노즈워크를 잘하는 경우가 좋습니다. 


특히 다른 강아지나 사람을 봤을때 신경을 안쓰고 지나가는 반려견에게도 그다지 표현을 잘 안하는 강아지에게 매면 좋습니다. 가슴줄은 강아지 목줄 훈련을 했고, 보호자가 잘 통제가 되고 있으며 편안하고 잘 훈련이 되어 산책을 평소 잘하는 반려견에도 좋습니다. 강아지줄 가슴줄이 적합한 개의 종류로는 말티즈, 푸들, 비숑, 치와와, 포메라니안 등등이 있습니다.


강아지줄 이지워크 하네스

강아지줄 이지워크 하네스의 원리는 개가 당기는 반대방향으로 가려는 습성을 이용해서 고리가 앞에 달려서 보호자의 통제를 편하게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강아지줄 이지워크 하네스가 적합한 강아지는 줄을 당기고 앞으로 나가려고하는 대형견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개들 중에서 사람이나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지 않는 대형견에게 적합합니다. 


그런데, 보호자가 여성거나 남자라도 힘이 약한 경우, 노약자의 경우 큰힘을 주지않더라도 강아지가 앞으로 튀어나가려는걸 예방하기 때문에 이지워크하네스가 좋습니다. 이지워크 하네스는 대형견 새끼 강아지 가슴줄 훈련하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강아지줄 이지워크 하네스가 적합한 개의 종류로는 리트리버, 보더콜리, 사모예드, 피레니즈, 버니즈마운팅독 허스키, 말라뮤트 등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개목줄 가슴줄 안하면 벌금 대형견 목줄 가슴줄 벌금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또한 개 목줄 강아지교육법 등에 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반려견은 사람과 생활을 하는 가족과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집 강아지도 산책을 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고려해서 산택을 나갈때 혹시라도 모를 사고를 대비해 개목줄 가슴줄 등을 하는 에티켓을 지킨다면 모두가 행복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이런 작은 에티켓을 지킬때 개도 사람도 더불어 살 수 있는 아름다른 사회가 되리라 믿어 봅니다. 이상으로 개목줄 가슴줄 안하면 벌금 대형견 목줄 가슴줄 벌금 등과 개 목줄 강아지교육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스토리박사의 정보여행 관련 글

개 수명 고양이 수명 및 개의 평균수명 놀라운 비밀

개 초콜릿 먹으면 아찔? 강아지 초콜릿 위험한 이유 비밀

개 강아지 암컷 마운팅 이유 및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이유

강아지 1년 나이 사람나이 비교 어떻게? 개강아지 나이 계산법

강아지가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및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강아지 마늘 괜찮을까?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비밀

강아지가 발을 손을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