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토리

고양이 품종 비싼 고양이 종류 비밀? 고양이벤토모래두부 고양이모래먼지 어떡해?

야옹! 어디선가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또다시 야옹소리가 들려옵니다. 마치 숨바꼭질을 하자는 것만 같습니다. 그 소리에 화답하여 가까이 다가갑니다. 어딘가로 다시 사라져 버렸습니다. 야옹이는 또다시 어딘가에서 야옹 합니다.


요즘 고양이를 반려묘로 많이 키웁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정서가 함양될 뿐만 아니라 가족처럼 유대가 강화되어 우울증이 있거나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반려묘는 마치 가족과 같아서 포근함을 느낄 수 있고 사람과 함께 생활하다보니 사람을 잘 따르고 여러가지 특성르 잘 공유해서 많은 잇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려고 입양을 해옵니다. 처음볼 때는 멋지고 좋아 보입니다. 점차 키우다보니 배변처리 등 여러가지 단점이 보이자 반려동물을 유기해 버립니다. 이렇게 해서 유기되는 반려동물이 늘어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에는 가족처럼 키울 자신이 있을 때 입양을 해야하며 사소한 것까지 껴안을 수 있을 때 데려와야 합니다. 좋아보인다고 무턱대고 데려왔다가 책임도 못지고 바깥에 버리는 자세는 안 됩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가까이 할 수 있을 자신감이 생길 때에만 가족처럼 데려다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원한다고 무턱대고 입양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오늘은 반려묘, 그 중에서도 고양이의 종류와 고양이 모래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고양이 소리


고양이 종류 코리안숏헤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국 토종 고양이입니다. 코숏은 털무늬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데 고등어태비, 치즈태비, 턱시도, 올블랙, 삼색이가 있습니다. 


코숏이라고도 불리는 코리안숏헤어는 여러 품종이 혼합된 종으로 평균 3.5~7kg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피모색과 털보양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희색 바탕에 검정이나 노랑, 그레이나 브라운 중 한 가지 색이 줄무늬나 무늬없이 섞여있기도 하고 세 가지 색이 혼합된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골겨과 근육이 건강하고, 긴 체형과 부피감 있는 꼬리가 특징입니다. 날렵하고 말끔한 외모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고양이들보다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습니다. 낯선 사람에게는 겁을 먹기도 하지만 가족이 되면 유대감이 좋고 낯선 환경에서도 적응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고양이 종류 메인 쿤

메인쿤은 중형견 강아지와 맞먹을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골격에 따라서 크기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kg~13kg까지 다양하게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메인 쿤은 튼튼한 체형을 갖고 있으며 지능적이고 노련한 사냥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국 너구리처럼 기어올라가는 데 아주 능숙합니다. 오랜 역사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무게가 9kg 이상 나갈 정도로 체구가 큰 품종 중의 하나입니다. 큰 몸집과 달리 성격이 온순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큰 크기만큼이나 튼튼하 뼈와 골격, 건강한 몸을 갖고 있습니다. 성격도 온순하면서 느긋하고 사람을 좋아하는성격이라 애교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고양이 종류 브리티쉬 숏헤어

캣쇼에서 상당히 인기가 높은 아이들로 19세기부터 기록이 되어있을만큼 아주 오래된 묘종입니다. 특히 영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면서 통통한 몸에 동글동글하고 큰 머리를 갖고 있습니다. 성격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면서도 점잖기 때문에 다른 반려동물과 함께 키워도 별 탈이 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고양이 놀이


고양이 종류 먼치킨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 귀여운 모습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양이입니다. 먼치킨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다정하며 영리하며 활발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운동신경이 생각보다 뛰어난 편이지만 다리가 짧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처럼 높은 곳으로 점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고양이 종류 터키시앙고라

터키시앙고라는 전체적으로 균형이 있고 날렵한 몸과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 2.6~3kg 정도의 중형급 크기입니다. 머리는 입쪽으로 갈수록 작아지고, 머리 뒤쪽으로 비죠적 넓적합니다. 적당한 근육과 날씬한 몸을 가졌으며, 목은 조금 긴 편입니다.


목주변과 꼬리 전체에 털이 풍성하게 있는 터키시앙고라는 영리하고 주변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은 성격입니다. 반려묘와 장난을 치고 놀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키우기 좋은 품종입니다. 터키시앙고라는 간혹 좌우 눈 색이 다른 오드아이가 있습니다.


품위가 있는 중소형 고양이로 머리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깔끔하고 보기 좋게 좁아지는 모양입니다. 털은 중간 길이에 가늘고 부드럽습니다. 배는 곱슬이며 속털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초기엔 흰색 고양이만 인정된 종이지만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형태가 인정되는 품종입니다.  성격은 다정하고 총명하며 장난기가 있습니다. 조용하고 평화로운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 종류 스핑크스

털이없는 고양이로 유명합니다. 태어날때부터 몸에 털이 없는 상태이기에 털날림 같은 것에 민감한 사람들이 아주 선호하는 종입니다. 흔하지 않은 희귀종이며 털이 없고 주름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겉보기에는 털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자세히 보면 몸이 부드러운 솜털로 덮여 있습니다. 다리는 길고 가늘어서 우아하게 보이고 발은 둥근 모양입니다. 스핑크스는 피부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아기고양이


고양이 종류 래그돌(렉돌 고양이)

큰 고양이 종류 중 하나로 골격이 작나면 5kg, 골격이 보통이라면 6.5kg, 골격이 큰 편이라면 75kg정도입니다. 일반적인 체중이기 때문에 굉장히 크기가 큰 편입니다. 안아올리면 봉제인형처럼 축 처지기 때문에 래그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 품종은 크고 둥근 발과 길고 풍성한 꼬리를 가진 듬직한 체구의 고양이입니다. 성격은 온순하고 느긋하고 조용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다루기 쉬운 타입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고양이 종류 사바나

아프리카 살쾡이 서벌과 뱅갈고양이의 혼혈종으로 그 혈통에 따라 분양가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외모와는 달리 순한 성격을 갖고 있어 어린이들과도 잘 어울리며 지낸다고 합니다. 이런 매력 때문에 인기가 많아 입양하려면 많이 기다려야 하는 품종입니다.


고양이 종류 스코티시폴드

이 고양이는귀가 앞으로 접힌 것이 특징인 고양이입니다. 넓은 미간을 갖고 있으면 크고 둥근 눈을 갖고 있습니다. 머리는 둥글고 목은 짧은 편입니다. 자신감이 넘치며 차분하고 다정하고 독립적이며 굉장히 활발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고양이 종류 러시안블루

청색빛을 띠는 밝은 회색털을 가진 러시안블루는 3~3.5kg 내외의 체중으로 중형 크기 품종입니다. 영롱한 초록색 눈과 얼굴이 전체적으로 삼각형의 생김새를 갖고 있습니다. 


날씬하고 슬림한 근육질 체형을 갖고 있고, 단모종의 털은 부드럽고 짧습니다. 대체적으로 얌전하고 주인을 잘 따르는 편입니다. 활발한 활동과 높은 곳을 좋아하고 적응만 하면 주변에 대한 관심도 많습니다. 또한 조용하고 차분히 걸으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예민한 반응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고양이 종류 노르웨이숲

메인 쿤의 먼 친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털이 많고 복슬복슬하며 그 속톨 위에 매끄러운 방수성을 가진 이중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목 주위에는 풍성한 러프가 있습니다. 성격은 민첩하고 활동적이며 사람을 잘 따르지만 자유로 좋아하고 바위나 나무를 타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고양이 종류 아세라

최대 1억5000만원까지 나가는 비싼 고양이 종류입니다. 표범과 살쾡이 그리고 집고양이의 혼혈종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희귀한 묘종 중의 하나입니다. 자연스러운 품종이 아니라 인간으로 인해 만들어진 인위적인 품종입니다. 적은 수만 번식을 시켰기에 몸값이 높은 편이며 날카로워 보이는 이미지와 달리 사람을 잘 따르고 온순하다고 합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고양이보기


고양이 종류 페르시안

장모종 고양이로 가장 오래된역사를 갖고 있는 페르시안은 평균체중 3~4kg 정도의 중형 크기를 자랑합니다. 다른 종류에 비해 큰 편에 속합니다. 둥글둥글한 얼굴에 전체적으로 윤기나는 길고 풍성한 털이 특징입니다.


코는 눌린듯 납작하고 넓습니다.  짧은 다리와 꼬리, 넓고 짧은 풍성한 긴털이 고급스러우면서도 왕족같은 분위기를 뿜어내 인기가 높습니다. 


온순한성격에 차분하고 어른스러운 페르시안은 주인을 잘 따르기 때문에 산만하거나 소란함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으 받습니다. 털색은 흑색, 청색, 청황색, 황색, 회색, 백색 등 다양한 색으로 나타납니다.


고양이 종류 뱅갈 고양이

아시아 표범과 미국 집고양이의 교배종이라고 합니다. 다른 고양이와 비교해서 역사는 짧지만 표범무늬가 진하고 선명할수록 혈통과 가치가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몸이 길고 늘씬하며 화려한 털의 패턴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각형 형태의 얼굴과 작은 귀를 갖고 있습니다. 물을 좋아하고 활동적이며 장난기가 많은 고양이입니다. 약간의 빗질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털관리에 손이 많이 가지 않습니다. 


고양이 종류 소말리

고양이 종류 중 아비시니안은 단모종이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가끔 중모종 아기 고양이가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이를 자연적으로 생겨난 새로운 품종으로 인정했는데 바로 소말리입니다. 소말리는 2가지 색의 털이 3번 반복되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중간 크기의 균형이 잘 잡혀있는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소말리는 아비시니안만큼 외향적이지는 않지만 실내에서 키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애완견 반려견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오가닉, 유기농, 천연소재

이는 유기농 원료를 이용하여 만든 사료입니다. 두부나 옥수수 등을 응고해서 만든 천연소재입니다. 물에 잘 녹고 천연소재라 처리가 간편하고 혹시 고양이의 체내로 들어간다고 해도 건강에 무리가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발바닥이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일도 적으며 안구에도 걱정이 없지만 비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홀리스틱

통상 육류의 비율이 높고 부산물 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GMO나 환경호르몬이 사용되는 식물, 곡물 등을 사용하지 않는경우도 많습니다.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슈퍼 프리미엄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하되 홀리스틱에 비해 곡류 함유량이 높습니다. 부산물, 육분, 욕골분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프리미엄

부산물, 육골분 등의 성분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그로서리

마트에서 판매가 된다는 의미로 이름 붙여진 사료로서 원재료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사료의 종류와 특성 건사료와 습식사료

흔히 사료라고 하면 건조하고 단단한 알갤이로 이루어진 건사료만 떠올리지만 습식 사료도 고양이에게 줄 수 있습니다. 육식동물인 냥이에게는 습식사료의 단백 비율이나 상대적으로 낮은 탄수화물 비율이 잘 맞습니다. 단점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습식 사료만으로 급여한다면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습식사료는 급여 후 오래되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급여후 1시간 정도가 지나면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cat 고양이 반려묘 반려동물


고양이 모래 종류 벤토나이트

벤토나이트는 고양이들이 가장 잘 사용하는 모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익숙한모래이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고양이 모래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벤토나이트는 광물 중의 하나인데,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모래 외에도 많은 산업에 사용됩니다. 고양이에게는 야생에서는 원래 흙이나 모래에 배변을 했지만 집에서는 그런 환경을 만들어 주기 어려워 만들어진 것이 이런 벤토나이트 모래입니다. 


단점은 사막화입니다. 또한 제품 자체에서 발생하는 먼지입니다. 값이 부담스럽지 않은 편이며 변을 뭉쳐주는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하기 때문에 청소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단점은 사막화 현상이 가장 극심한 종류라는 점입니다. 바람에 잘 날리기도 하며 반려묘들의 재채기 등을 유발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안정성을 따저보아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 두부모래

두부모래는 벤토나이트 단점을 보완한 콩비지로 만든 모래로 사막화와 먼지가 감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벤토나이트와 마찬가지로 수분이 닿으면 그 모양대로 굳어 해당 부분만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원래 흙이나 모래에 배변을 했기 때문에 그보다 입자가 큰 두부모래는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모래 종류를 바꾸고 고양이가 대소변 실수를 한다면 모래가 그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벤토나이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막화와 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모래입니다. 두부 모래는 볼일을 보고 난 후 응고되기 때문에 벤토나이트처럼 해당 부분만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흙이나 모래에 배변을 했던 고양이들은 그보다 입자가 큰 모래를 꺼려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 펠렛

벤토나이트와 두부모래가 응고형이었다면 펠렛은 흡수형 모래라 할 수 있습니다. 흡수형이라 할 수 있는 펠렛 소재는 고양이 모래 종류 가운데서도 처리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펠렛은 목재를 가루로 만들어 다시 압축시킨 것입니다. 수분이 닿으면 응고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을 흡수하여 풀어지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벤토나이트와 두부모래에 비해 유지비가 덜 든다는 장점은 있지만 두부모래와 마찬가지로 입자가 크기 때문에 고양이의 선호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입자가 크기 때문에 사막화가 적은 편이고 발생하는 먼지도 거의 없습니다.


소변을 볼 경우에는 가루로 변하는 특성과 흡수형이다보니 사막화 현상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천연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반려묘들의 인체에 악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흡수형 모래들의 단점인 악취면에서는 아쉬운 측면이 있고 소변을 본 후 모래가 가루로 변하면 공기 중에 흩날릴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 실리카겔

실리카겔은 흡수형 모래에 속합니다. 먼지가 잘 나지 않고 사막화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자는 모래보다 약간 크고 두부모래보다 작은 편입니다. 실리카겔은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 고양이가 소변을 보면 입자 자체가 소변을 머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 크리스탈

크리스탈 소재의 경우 흡수형의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크리스탈 구슬형으로 되어있는 모래이며 무게감이 있는 편이라 흩어질 염려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막화 현상 역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모래를 사용할 경우 화장실 냄새가 심하게 날 수가 있으며 촉감 때문에 냥이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강아지멀미약부작용 강아지 멀미 증상 및 개 멀미 비밀

강아지가 발을 손을 얼굴 핥는 이유 및 개가 핥는 이유

강아지 마늘 괜찮아?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및 먹어도 되는 음식

강아지가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및 강아지에게 금지 음식

강아지 1년 나이 사람나이 비교 어떻게? 개강아지 나이 계산법

개 강아지 암컷 마운팅 이유 및 강아지가 붕가붕가하는이유

개 초콜릿 먹으면 아찔? 강아지 초콜릿 위험한 이유 비밀

개목줄 대형견 목줄 가슴줄 안하면 벌금? 개 목줄 강아지교육법

개 수명 고양이 수명 및 개의 평균수명 놀라운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