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스토리

잠잘때머리두는방향 좋은자세 비밀? 잠잘때 왼쪽 오른쪽 자면? 잠잘때 머리방향 진실?

어느날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이상하게 상태가 안 좋습니다. 엊그제 술을 마신것도 아니고 스트레스를 받은 적도 없는데 이상합니다. 별다른 요인이 없었다면 잠을 자는 자세에 따라 상태가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날은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났더니 유난히 상쾌하고 기분도 좋습니다. 그날은 하루종일 경쾌합니다.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해서 그런지 결과도 좋습니다. 이런 날이 매일같이 이어졌으면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참으로 신기합니다. 어떤 날은 기분이 묘하고 어떤 날은 잠을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참 좋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이렇게 결과를 다르게 만들었을까요.





이사를 하고 나면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이 머리를 어디로 두고 잠을 자야할 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옛날 어르신들이 머리를 잘못두고 자면 스트레스를 받고 몸에도 안 좋다는 말씀이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머리를 두고 잠을 자는 방향에 따라서 그 다음날 일어나면 상태가 달라집니다. 이런 차이는 왜 생겼을까요. 무엇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사람의 자는 방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주장은 근거가 있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내가 잠을 잘 때 머리를 어떻게 두고 어느 방향으로 두고 잠을 자야 하는 것일까요. 잠잘 때 머리 방향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잠 sleeping 거실 침실 bedroom 수면


잠자는 자세 왜 중요할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풍수지리를 중히 여깁니다. 사람의 몸속에 혈관이 있어 혈액이 돌듯이 땅속에서 그런 맥이 있어 생기가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그런 생기가 모여있는 땅을 흔히 명당이라고 부릅니다.


풍수지리는 사람의 몸속 혈관이 있어 혈액이 돌듯이 땅속에서 그런 맥이 있어 생기가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그런 생기가 모여 있는 땅을 명당이라고 부릅니다. 


사람은 평생 3분의 1이나 되는 수 많은 시간을 잠을 자면서 보내기 때문에 내 몸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내 머리가 어디에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의학적이거나 과학적인 검증으로 확인된 바는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정도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잠자는 방향이 뭐길래?

동양철학은 인간의 육체를 우주로 보고 있습니다. 육체에는 오행이 조화롭게 운용되기에 영혼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르러 풍수지리 등이 실증되지 않아 비과학적 혹은 유사과학으로 불리지만 우리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기도 합니다. 실증은 되지 않았지만 몸이 먼저 느끼기 때문에 잠을 잘 때 머리 방향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을 합니다. 


잠자는 방향 왜 중요할까?

옛날부터 내려오는 이야기인데 잘때 머리방향을 동쪽으로 두고자면 부귀영화를 누리게되고 서쪽으로 두고자면 집안이 쫄딱 망하고 북쪽​에 두고자면 수명이 짧아지고 남쪽 방향으로 자면 무병장수한다고 합니다.


이런 예전 이야기대로라면 가장 좋은 머리 방향은 동쪽이고 피해야 할 머리 방향은 북쪽입니다. 우리 몸에는 항상 피가 돌고 있습니다. 이 피의 주성분은 철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자석입니다. 피 안에 있는 철 성분은 지구의 거대한 자기장에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가 잘 때 머리를 북쪽으로 향하면 피가 북쪽 자기장의 영향을 받아 머리쪽에 몰리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젊다고 하더라도 나이가 들면 혈관이 약해져 뇌가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북쪽은 피해야할 머리방향입니다. 


잠 sleeping 거실 침실 bedroom 수면


머리방향 맞추기 전에 창문의 위치가 중요

우선 머리 방향을 맞추기 전에 창문의 위치가 중요하게 나타납니다. 되도록이면 창가에 머리가 향할 수 있도록 침대를 배치하는것이 좋습니다.


창가 쪽으로 머리가 향하도록 침대를 배치하게 되면, 수면을 하면서 신선한 공기와 함께 신선한 기운을 받을 수 있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맞이하는 햇빛은 세로토닌의 흡수와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우울증에는 세로토닌이 중요한데 이런 요소가 적극 반영할 수가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뜻밖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창문의 위치는 생체시계를 정상화 시켜주기 때문에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많이 줍니다.  따라서 집을 짓기 전에 창문을 어디로 낼지 어디에 낼 지 고려해서 건축하면 좋습니다. 


침대가 모서리를 보지 않도록 배치시켜 주어야

창문의 위치가 잠을 자는데 매우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창문 뿐만 아니라 침대가 모서리를 보지 않도록 배치시켜주는것도 창문 위치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창문이 우리가 어떻게 해볼 수 없는 것이라면 침대는 우리가 그 위치를 바꿀 수가 있고 놓는 곳도 변경할 수가 있어 얼마든지 개선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일단 모서리가 침대를 바라보게 되면 모서리에 있는 기가 신체에 들어와 가위를 쉽게 눌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가위를 자주 눌리는 분들이라면 침대 상태를 다시 한 번 체크해보세요. 비록 실증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예전부터 풍수지리학이나 조상들의 지혜에서 배울 수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 sleeping 거실 침실 bedroom 수면


동쪽에 머리를 두면 어떨까?

동쪽은 하루 중 아침을 뜻한다고 합니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원리입니다. 동쪽은 봄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아침을 시작하는 곳이고 태양이 뜨는 곳이어서 네 방향 중 가장 좋은 곳이라고 합니다. 사고력이나 집중하는데 매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겐 추천할 만한 곳입니다. 누가 잠자리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동쪽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사계절 중 봄으로 기운이 솟아오르는 방향이란 뜻입니다. 잠을 잘 때 동쪽에 두고 자야할 사람은 이것저것 생각이 많이 필요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성장기 어린이, 학업에 열중인 학생들이 두고 자면 좋은 방향입니다.


아무래도 어두워져 있는 상황에서 일어나야 하는 경우 힘들지만 해가 뜨고 곧바로 햇살이 창가쪽으로 들어오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잠에서 깨어 컨디션이 좋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동쪽으로 머리를 두면 왜 좋을까

구체적으로 동쪽은 해가 뜨는 방향이고 아침기운을 머리부터 받게 되고 지구 자기장과 수직으로 교차되어 혈액순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향입니다.


머리를 서쪽 방향으로 두면 어떨까?

서쪽은 해가 지는 곳입니다. 서쪽은 계절로 치면 가을에 해당합니다. 가을엔 잠이 스르르 잘 오는 계절입니다. 그런 원리처럼 해가 늦게 떠오르는 곳이다 보니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연세가 많은 사람은 안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곳입니다. 잠은 보약이라고 하니 서쪽도 내 상황에 따라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계절 중에 서쪽은 가을이며 기운이 점차 사그라드는 방향에 해당이 됩니다. 연세가 많은 사람들이나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방향입니다.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게 됩니다. 기운이 점점 떨어지는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늘 좋지 않은것은 아니빈다. 어르신분들은 다른 방향보다 서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조금 더 안정적으로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침대에 일어날 때 어떻게 일어나면 좋을까?

아침에 잠을 자고 침대에서 일어나는 자세가 왜 중요할까요?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소한 것이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적극 활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우리 몸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그저 무시하기 보다는 적극 받아들이게 좋습니다.


혹시 아침에 침대에 일어날 때 어떻게 일어나고 있나요? 한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으로 돌아서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왼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왼쪽으로 돌아 일어나면 심장이 압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쪽에 머리를 두면 어떨까?

남쪽은 장수한다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나 열체질인 사람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계절로 따지면 여름과 같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남쪽은 하루중 낮을 뜻하므로 무덥고 열이 많은 방향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별로 좋지 않은 방향이라고 합니다. 


다들 남쪽이 좋다고 알고 계셨을텐데, 이것도 같이 참고하면 좋습니다. 아파트는 남향이 최고라는 이야기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집안에 해의 기운이 가장 많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피하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밝은 위치이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으신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자리라고 합니다. 하지만 밝은 기운을 얻고싶은분들에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면 됩니다.


북쪽에 머리를 두면 어떨까?

어린시절 친할머니가 북쪽으로 머리를 두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일러주시던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북쪽은 겨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방향입니다. 악몽을 수시로 꾼다거나 가위에 잘 눌리기 때문에 어느 누구든지 추천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북쪽으로 잠을 자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고 꿈자리가 뒤숭숭해서 하는 일마다 꼬이고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북쪽은 음기가 흐른다고 하여 死를 뜻하는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다른 방위들은 몰라도, 북쪽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북쪽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가위에 눌리게 되거나, 악몽을 꾸게 되는 방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은 사람이 머리를 두는 방향이라, 북쪽으로 향해 자는건 피해야한다고합니다.


북쪽으로 자면 잠을 깊게 자질 못하고, 꿈자리가 혼란스러워진다고 이야기 하는데요, 하는일도 잘 풀리지 않으며 북쪽은 음기가 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잠 sleeping 거실 침실 bedroom 수면 숙면


잠을 잘 때 머리방향 어디에 둘까?

잠잘때 머리방향은 동서쪽이 가장 이상적이고 남북쪽은 잠을 잘때 머리방향으로는 좋지 않은 곳입니다. 현대인들은 잠이 너무 부족하고 피곤함에 젖어 살아갑니다. 에너지와 행복바이러스는 깊은 숙면을 지나야 많이 나오게 됩니다. 


방위보다 창문의 위치가 더 중요

사실 머리방향을 어디로 두고 자던지 방위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집을 대다수 남향이었기 때문에 창문이 남쪽과 동쪽에 위치했었습니다. 그래서 창문이 있는 방향인 남쪽과 동쪽으로 잠을 잘 때 머리방향을 두는 것이 좋다는 말이 퍼졌습니다. 


최근에는 변화한 집의 구조에 따라 잠을 잘 때 머리방향도 조금 달라졌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을 결국 위치입니다. 결국, 잠을 잘 때는 머리방향보다는 침대의 위치가 더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 머리 위치 문쪽을 향하지 않게 해야

침실은 가장 안정적인 공간입니다. 머리를 문쪽으로 하고 잠을 잘 경우 백뇌혈에서 기운이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심리학적으로도 누군가 들어올 수 있다는 불안감이 무의식에 내재되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좋은 머리위치 어디로 둬야할까

이런 동서남북 머리위치와 다른 의견은, 침실은 바깥기운을 보고 가장 먼곳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현관을 기준으로 하였을때 가장 먼곳은 어디일지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 4개의 모서리 중 하나가 남게 됩니다. 그 위치에서 창가쪽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잠을 자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잠 sleeping 거실 침실 bedroom 수면 침대


침대의 기울기도 잠자는 자세에 영향을 줘요

침대의 기울기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침대를 배치할 때에는 모서리뿐만 아니라 기울어진 천장 아래에 배치하는것도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것이 잠자리와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기울어진 천장 아래에 침대를 배치하게 되면 기를 흩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울어진 천장 아래, 대들보가 있는 공간에는 침대를 배치하지 않는 것이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실이기 때문에 참고하기만 하면 됩니다.


침대의 맞은편에 거울을 두지 마세요

무심코 경대의 거울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소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거울속 내가 나의 기를 뺏아가기 때문에 자는 모습을 비추면 안된다고 동양철학에서는 이야기합니다.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지만 이를 심리학적으로도 나와 똑같은 인물이 내가 자는 모습을 하고 있다는 불안함이 무의식에 내재되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영향으로 침대의 맞은 편에는 거울을 두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대형가전제품이 있는곳은 피하세요

잠잘때 머리위치를 대형가전이 있는 쪽으로 향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내에서는 이런 경우가 거의 없겠지만 거실 등이라면 TV를 켜놓은 상태로 TV쪽으로 머리를 두고 잠을 청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TV 뿐만아니라 셋톱박스나 와이파이공유기 등이 함께 있는 경우가 있어 왠만하면 침실에서 잠을 청하거나 이 방향으로 머리를 두고 거실에서 잠을 청하는게 아무래도 좋습니다.


최근에 전자제품은 잠을 방해하는 불청객으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전자파도 나올뿐 아니라 사람의 눈을 잠이 잘 못오게 하기 때문에 숙면이자 깊은 잠을 자고 싶은 사람은 가급적 전자제품을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잠잘 때 머리방향 어렵다면 문의 위치를 살펴보세요

집의 내부 구조를 완벽하게 바꾸지는 못하겠지만 문이 열리는 곳에 대각선에 위치한 곳에 침대를 배치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아파트는 성냥갑처럼 미리 정해져 있는 방과 거실 구조 속에 살고 있지만 문이 열리는 곳에 대각선에 위치한 곳에 침대를 배치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 , 머리방향은 벽을 향하고 침대의 모든 테두리는 살짝이라도 떨어트려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머리를 문쪽방향으로 놓게되면 깊은 잠을 잘 수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바깥의 작은 소음도 잘 들어오기 때문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자세는 비록사소해 보이기도 하고 실증된 자료가 없어 무시하기 쉽지만 우리 조상들은 대대로 이를 활용해온 생활 속 지혜이기도 합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머리를감는꿈 머리를 자르는 꿈 머리감는꿈해몽 태몽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피 멈추는 방법 비밀?

코피 멈추는법 코피가 나는 이유 잦은 코피 알고보니?

자도 자도 피곤하고 졸린이유 만성피로 원인 진실?

대변 상태 배변색깔 대변으로 보는 건강 비밀?

옷에 묻은 네임펜 매직 지우는법 꿀팁?

유리가 깨지는꿈 유리잔꿈 거울깨지는 꿈 무슨 뜻?

깨진 유리 깨진컵 버리는법 분리수거 불편한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