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스토리

바나나의 효능 영양성분 다이어트 비밀? 바나나 하나 칼로리 부작용 진실?

어린시절 농촌에서 자랐습니다. 당시에는 먹을게 변변한 게 없었습니다. 흑백 텔레비전조차 없었던 시절입니다. 어느날 흑백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그 속에서 나오는 바나나라는 열대과일이 그렇게 맛이 보일 수가 없었습니다. 


하루는 텔레비전을 보는데 한 시골 할머니가 아들이 외국에서 바나나를 사오자 그 할머니가 바나나를 잘라다가 밭에다 조금씩 토막을 내서 심었다는 웃지못할 일화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당시에는 바나나가 워낙 귀한 것이라 그런 일화가 남의 일 같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바나나와 파인애플 통조림이 아주 귀한 대접을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바나나가 참으로 싼 가격에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바나나가 거래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많이 수입하는 대표적인 나라로 그 순위가 오를 정도입니다. 바나나가 바야흐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그런 과일 중의 하나가 될만큼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한다면 정말 꿈만같은 일입니다.


아이를 기르다보면 바나나를 잔뜩 사다놓고 먹게 됩니다. 바나나에 대한 상식이 없을 때에는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을 했습니다. 껍질이 까맣게 되면 썩었다고 버리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바나나를 가까이 하고 많이 먹다보니 바나나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됩니다. 바나나는 어디서 유래되었으며, 내가 먹는 바나나는 칼로리가 얼마이며, 바나나의 효능이 뭔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바나나는 어떤 식품일까?

바나나는 동남아 열대우림이 원산지로서 인도나 아프리카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기원전 300년경 마케도니아 알렉산더 대왕이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다 자라면 키가 10미터 정도까지 달한다고 합니다. 나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파초과에 속하는 다년생품입니다. 전세계적으로 1000가지 이상의 품종이 다양한 모양, 색깔, 맛, 향기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무사 사피앤툼(Musa Sapientum)이라는 학명을 갖고 있는데 '현명한 사람의 과일'이란 의미입니다.


바나나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일까?

바나나는 수분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잘익은 바나나 과육은 70% 정도가 수분이고 나머지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나나는 생각보다 열량이 꽤나 높습니다. 100g기준으로 92kcal정도 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많이 높지 않지만 생각보다는 높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00g 이면 보통 1개에 해당하는데 평소 식사량이 평균적이거나 적은 편에 속하는 사람은 한 개만 먹어도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속쓰림 완화 

바나나에는 위산을 중화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줍니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많이 먹습니다. ​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다이어트


피로회복과 근육을 강화시켜주는데 좋아요

바나나 한 개에는 약 500G 정도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해 주고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변비예방 및 장 활성화에 좋아요

바나나에는 펙틴이란 성분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소화를 도우면서 체내에 있는 독소를 배출을 도와줍니다. 또한 유익균번식을 돕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장염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장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에 바나나가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입니다. 이 펙틴은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는 심혈관질환에 좋아요

바나나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B군, 칼륨이 특히 많이 들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에 좋아요

요즘 특히 많은 여성분들이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흔히 바나나를 하나씩 챙겨먹으라는 말들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니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일을 하는 사람들이 먹는 것 갑자기 줄이게 되면 무기력함이 찾아올 수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도 잡아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좋은 과일인 것 같고 바나나 칼로리가 꽤 높아 하루에 1개 이상은 참는게 좋습니다.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바나나 열매 바나나나무


소화개선에 좋아요

바나나가 숙성될수록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천연제산제 물질이 증가하여 속쓰림과 소화능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펙틴 성분도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신체리듬 회복에 좋아요

바나나는 당질과 칼륨이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될만큼 풍부합니다. 이런 이유로 열대지방 사람들은 땀을 많이 흘리면 자주 챙겨먹는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아요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혈액 속의 칼륨을 공금해줘서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아침마다 매일 칼륨이 들어있는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빈혈예방에도 좋아요

바나나는 철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숙성이 잘된 바나나는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철분제 대용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것들이 체내 산소 운반을 도우며 빈혈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 빈혈증상이 있다면 꾸준히 숙성된 바나나를 섭취해 보세요.


뇌졸중 위험 예방에 좋아요

바나나에는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세 번 정도 바나나를 먹게 되면 칼륨을 풍부하게 섭취하게 되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혈전생성을 막아주면 혈액순환에 좋아 뇌졸중 위험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근력경련을 막아줘요

추운 날에 안하던 몸을 움직이려 하면 갑자기 다리나 허벅지가 당기는 느낌으로 경련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는 마그네슘 부족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럴 때 바나나를 섭취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과 운동으로 인한 땡김 등등 여러 곳에 바나나가 도움을 줍니다.


위장장애 개선에 좋아요

바나나의 당질은 소화작용을 촉진하여 음식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소화불량, 위하수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피부미용에 좋아요

바나나의 비타민B6 성분은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의 항산화성분이 피부속 노폐물이나 피부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주름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 완화에 좋아요 

바나나는 세라토민이라는 수면 유도성분을 생성해서 심리적인 안정과 수면을 유도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눈 밑 떨림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바나나 숙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줘요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 A가 바이러스 발생빈도를 낮춰주고 감기의 초기증상 완화와 함께 소모되는 체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근육형성 및 유지에 도움을 줘요

바나나 속에서는 우유의 약 2배에 달하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을 기준으로 약 335mg의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마그넥슘은 단백질의 합성을 돕는 물질로 근육이나 신경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에 혈액공급을 하기 때문에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이 부족하면 근육과 신경이 과하게 긴장되어 근육경련이나 눈떨림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루평균 섭취량이 성인 남성 기준으로 340mg, 여성기준으로 280mg인 것을 감안하면 하루에 1~2개로도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성호르몬 생산 촉진해줘요

바나나는 비타민B군과 부포테닌(Bufotenin)성분은 성호르몬 생산을 촉진시켜주고 성적 욕망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뇌졸증 위험감소에 좋아요

바나나에는 비타민 B6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엔돌핀을 생성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장건강 개선에 좋아요

바나나 보통 크기 한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식이섬유의 10% 이상 섭취할 수 있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대장건강 개선에 좋습니다.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바나나가 감기에 도움을 줘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추운 날에 밖에 조금만 돌아다녀도 금방 감기가 찾아오고 감기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어서 감기에 걸리는 걸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꼭 배고플때마다 하나씩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산화 작용에 좋아요

바나나 한 개당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의 15% 이상 들어이 있어 베타카로틴과 함께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조직에 필요한 콜라겐 생성을 도와줍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바나나에는 대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를 할 때 밥대용으로 먹어도 영양이 풍부해서 많이 사람들의 식단에 빠지지 않습니다. 지방이 낮고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건강에도 좋고 칼륨성분은 운동할 할 때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조절및 신장기능향상에 좋아요

짠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칼륨이 부족하게 되어 고혈압이 생길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개씩 꾸준히 바나나를 섭취하면 정상혈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면에 도움을 줘요

바나나 안에 들어있는 영양성분 중에는 트립토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흡수되면 뇌로 전달이 되어 최면, 신경안정 작용을 돕게 됩니다. 신경 안정효과가 있어서 잠을 깊이 못자는 사람이나 예민한 사람들은 숙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banana 바나나 열대과일 바나나꽃


운동능력 촉진에 좋아요

바나나는 과일 중에서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아서 폭발적인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들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변비예방에 좋아요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몸에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화장실을 못가서 고생중이라면 하루에 한 개 정도 챙겨 먹어도 좋습니다. 


우울증 예방에 좋아요

스트레스가 사람에게 쌓이면 칼륨수치가 뚝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바나나에 들어있는 대량의 칼륨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줌으로써 심장박동을 정상화 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검은 반점 슈가스팟은 뭘까요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면 상했다고 알고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반점을 슈가스팟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의 당도와 숙성정도가 좋을수록 나타난다고 합니다. 바나나를 바로 드실 것이라면 깨끗한 노란색 바나나 보다는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고르는게 현명하다고 합니다.


바나나 매달아서 보관하세요

바나나는 전용걸이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만약 깨끗하게 머고 싶다면 전용걸이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아니면 세탁소 옷걸이를 활용해 만들어도 좋습니다.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안 좋습니다. 바나나는 열대과일이다 보니 냉장고에 보관하면 바나나의 수분이 감소하여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 랩이나 밀폐용기를 사용하세요

바나나를 걸어둘 수 없을 때에는 바나나 하나 하나를 비닐랩으로 감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바나나를 이미 깐 상태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밀폐 용기에 넣어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좋은 바나나 고르는 방법

과일은 일반적으로 길고 얇은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길고 얇기 보다는 굵고 짧으면서 통통한 과육을 선택하는 게 달고 맛있는 바나나나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르는 것도 신선함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부작용

모든 음식은 과하면 병이 되듯 바나나도 과하게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당섭취가 높아져 오히려 체중이 늘아날 수 있습니다. 체내 단백질, 탄수화물 및 지방 등이 대부분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탈수나 빈혈이 오히려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바나나 부작용 꼭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했을 때 기준으로 하루에 1~2개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스토리박사 관련 글

계단오르기 운동 방법 계단오르기 다이어트 진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피 멈추는 방법 비밀?

코피 멈추는법 코피 왜 자주 날까? 코피가 나는 이유?

자도 자도 피곤하고 졸린이유 만성피로 원인 치료 음식

대변 상태 배변색깔 대변으로 보는 건강 비밀?

히비스커스효능 히비스커스먹는법 비밀?

무릎관절염 증상 퇴행성관절염 음식 비밀?

열대과일 종류 람부탄 망고스틴 이름 놀라운 비밀

구기자열매 성질 구기자분말가루효능먹는법 비밀?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칼로리 요리 비밀? 

엽산 효능 엽산이 많은 음식 임신 엽산 복용시기 언제?

잠못자는이유 수면에좋은음식 비밀? 불면증에 좋은 차?

번데기 효능 조리법 칼로리 단백질 번데기탕 만드는법

말굽버섯먹는법 가격 및 말굽버섯술 몰랐던 정보?